글로벌 u-Health 서비스를 위한 PHR과 원격진료 시스템 설계

Abstract

수명 연장과 건강한 삶을 유지하고자하는 안락한 삶에 대한 욕구와, 의료기술과 IT 기술이 접목된 컨버젼스 기술이 맞물리면서 u-Health 서비스가 등장하게 되었다. Microsoft의 HealthVault와 Google의 Google Health 등 많은 기업들은 PHR (Personal Health Record) 중심의 u-Health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전세계 환자와 의료인을 대상으로 한 PHR 중심의 글로벌 u-Health 서비스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환자와 의사를 대상으로 건강 모니터링, 원격 진료 등의 글로벌 u-Health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모델을 설계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글로벌 u-Health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서비스 모델은 의료인과 의료인 (B2B), 의료인과 환자 (B2C) 간의 의료서비스 모델로 분류하여 설계하였다. 해외환자는 시스템에 접속하여, 진료정보와 건강정보를 저장하고 조회하면서 건강을 관리할 수 있고, 시스템에서 의사와 자신의 PHR을 공유하여 건강 모니터링을 받을 수 있다. 해외환자가 진료를 받고자할 때, 시스템에서 환자가 직접 또는 현지의사를 통해 국내의사에게 진료의뢰가 이루어질 수 있다. 해외환자가 국내병원에 내원하지 못하는 경우, 시스템을 통한 원격화상진료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해외환자는 국내의사에게 진료를 받고 귀국한 후에, 시스템 내 국내병원의 진료정보와 진료 회송서를 기반으로 국내외 의사 혹은 국내의사와 해외의사의 협진을 통하여 사후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설계한 글로벌 u-Health 시스템은 다양한 IT환경을 가진 사용자를 위해, 온라인 상에서 사용하는 웹사이트와 온·오프라인 환경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웹사이트는 해외사용자의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러시아어로 제공된다. 병원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 연동을 통한 진료정보교류 시스템을 설계하여, 시스템과 데이터 연동이 되어있는 병원 데이터베이스 내 자신의 실제진료정보를 조회하고 저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하여 해외환자는 국내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귀국한 후에, 시스템을 통해 조회한 과거진료정보를 기반으로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또한, 혈압, 혈당 등의 건강정보를 CE인증을 취득한 PHD (Personal Health Device)를 통하여 자동으로 입력하고 조회하는 건강정보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그리고 환자가 진료를 위한 내원이 불가능할 시 원격지의 의사와 진료를 위한 원격화상진료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계한 글로벌 u-Health 시스템으로 국내외 환자는 언제 어디서나 PHR을 관리하고, 의료인과의 상호참여적인 관계에서 의료인으로부터 PHR 기반의 지속적인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진료의 질 향상, 진료 소모시간의 감소, 중복 검사의 방지의 효과는 사용자의 건강 증진 및 해외환자의 국내유치수의 증가로 이어져, 의료비 지출 감소뿐만 아니라 해외의료관계자 유입을 통한 u-Health 산업의 활성화를 촉진함으로써, 사회의 다양한 방면의 경제적 효과의 증진에 이바지 할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