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xaliplatin을 투여 받는 위암, 대장암 환자의 말초신경병증 발현관련특성

Abstract

본 연구는 Oxaliplatin을 투여 받는 위암, 대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말초신경병증의 발현특성을 살펴보고 말초신경병증 관련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연구기간은 2011년 4월 7일부터 2011년 6월 3일까지이며, 서울특별시 소재 K 대학병원 종양혈액내과 외래를 방문하거나 병동에 입원 한 자로 Oxaliplatin 투여경험이 있는 총 9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말초신경병증 발현 특성은 EORTC-CIPN20을 사용하여 측정하였고, 일반적 특성 및 말초신경병증 관련요인을 설문지를 통해, 질병 및 항암치료와 관련된 자료는 의무기록을 통해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dow 용 ver. 18.0)을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로 산출하였고 t-test, ANOVA와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말초신경병증의 시작은 1∼3주기이내에 발생한 경우가 45.7%로 가장 많았다. 2. 말초신경병증 발현점수는 각 영역 100점 만점으로 계산하였고, 자율신경영역이 20.8점으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이 운동영역으로 18.1점이며 감각영역이 17.1점으로 가장 낮았다. 3. 말초신경병증 관련요인으로는 음주, 항암화학치료주기, Oxaliplatin 누적용량이 확인되었다. 4. 연구대상자의 44.6%는 말초신경병증으로 인한 Oxaliplatin 감량에 동의했으나 55.6%는 말초신경병증에도 불구하고 용량감량에 동의하지 않았다. 말초신경병증 발현점수의 평균이 낮게 나타난 것은 본 연구가 횡단적 연구로 발현 시기를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조사 시기에 해당하는 모든 환자를 대상으로 발현점수를 사정한 이유인 것으로 사려 되므로 종단적 연구를 통해 말초신경병증의 발현시기, 발현점수의 변화를 확인하는 반복연구가 필요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