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잉치 치주인대의 줄기세포 특성

Abstract

인간의 치아는 줄기세포의 새로운 원천으로 각광 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외과적 발거로 얻을 수 있는 과잉치의 치주인대 조직에서 분리된 세포의 줄기세포 특성을 확인하고, 골수 줄기세포와 비교하여 줄기세포의 원천으로 활용 가능한 치아 조직의 범위를 넓히고자 하였다.세포의 자가증식력 확인을 위해 colony forming unit-fibroblast (CFU-F) 분석을 시행하여 집락형성능을 관찰하였다. 또한 역전사 중합효소 반응 및 유세포 분석을 이용하여, 치주인대 유래 세포에서의 다양한 줄기세포 표지자(Oct-4, Nanog, Nestin, Stro-1, CD146)의 발현을 확인하였다. 과잉치 치주인대 줄기세포 및 골수 줄기세포의 지방세포 및 경조직 형성 세포로의 분화 능력은 조직화학적 염색 및 정량적 역전사 중합효소 연쇄반응을 통해 관찰하였다실험 결과, 집락형성능은 과잉치 치주인대 줄기세포(6.0%)가 골수 줄기세포(5.1%)보다 높게 관찰되었으나 통계학적 유의차는 없었다. 과잉치 치주인대 줄기세포에서 Oct-4, Nanog, Nestin 및 Stro-1과 CD146의 발현 (각 34.1%, 84.8%)을 확인하였다. 또한 과잉치 치주인대 줄기세포의 지방세포로의 분화에 성공하였으나, peroxisome-proliferator-activated receptor γ2 (PPARγ2)과 lipoprotein lipase (LPL) 유전자의 발현 증가는 골수 줄기세포에 비해 낮았다. 경조직 형성 세포로의 분화도 alkaline phosphatase (ALP) 와 bone sialoprotein (BSP) 유전자 발현 증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으며, ALP 유전자의 발현 증가는 골수 줄기세포와 비교 시 보다 이른 시기에 관찰되었다. 본 연구 결과 과잉치 치주인대 유래 세포가 자가 증식력을 가지며 줄기세포 표지자를 발현하고 지방세포, 골모세포로 분화하는 줄기세포의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과잉치 치주인대가 향후 재생의학 분야에서 줄기세포의 새로운 공급원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