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 내원 영유아의 발열 선별도구 및 부모교육자료 개발

Abstract

본 연구는 응급실 내원 빈도가 가장 높은 영유아기 아동의 발열을 국내 응급 의료 환경에 적합한 중증도 분류와 선별기준을 확인하여 발열 선별도구를 개발하고, 개발된 발열 선별도구에 의해 비 응급 발열로 분류된 아동 보호자를 위한 발열아동관리 부모 교육 자료를 개발하는 방법론적 연구이다. 발열 아동의 중증도 분류 및 선별기준에 대한 국내외 문헌과 기존 분류 기준을 확인하여 국내 의료 환경에 적합한 발열 선별도구를 개발하고 전문가집단의 CVI (Content Validity index)를 통해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전문가 타당도가 검증된 발열 선별도구의 적용 일치도는 K시에 소재한 일 병원의 소아 응급실 담당 의료인 2인이 2010년 6월2부터 6월12까지 응급센터에 내원한 발열아동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평가하였으며 SAS version 9.2 (SAS institute, Cary, NC)의 weighted kappa analysis를 통해 분석하였다. 발열아동관리 부모교육자료는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ntervention), 평가(Evaluation)의 단계를 거쳐 리플릿으로 제작 하였다. 개발된 발열아동관리 부모교육자료의 실행 및 평가는 발열 선별도구에 의해 비 응급 발열로 분류되어 퇴원하는 아동의 보호자를 대상으로 부모교육자료를 제공하고, 일반적인 사항, 발열에 대한 사항, 교육자료에 대한 사항 등 총 13문항으로 구성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부모교육자료의 이해도와 유용성, 내원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