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 치료시 발거한 소구치의 치주인대세포와 치수세포를 이용한 성체줄기세포 분리 및 특성화

Abstract

본 연구는 교정 환자에서 발거되는 건전한 소구치의 치주인대와 치수로부터 세포를 분리하여 줄기세포의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강남세브란스병원 교정과에서 교정치료중인 6명의 환자(13.2~22.1세)에서 발거된 제1소구치를 이용하였다. 발거 직 후, 치근표면에서 치주인대조직을 긁어냈으며, 치아를 절단한 후 내부의 치수조직을 분리하였다. 3주간 배양한 후 세포 형태를 관찰하고 자가증식능력을 확인하였으며, 분화유도배지에서 배양하여 조골세포와 지방세포로의 분화를 유도하였다. 1. 3주간 배양한 치주인대유래 세포와 치수유래 세포는 배양기 바닥에 붙어 자라는 양상으로 섬유모세포와 비슷한 형태를 보였다.2. 세포 증식능력 분석 결과 소구치의 치주인대유래 세포와 치수유래 세포는 지방 줄기세포, 골수 줄기세포, 제3대구치의 치수유래 세포와 유사한 수준의 증식을 보였다. 3. 조골세포 분화유도배지에서 3주간 배양한 결과, 치주인대유래 세포와 치수유래세포에서 석회화 결절을 관찰할 수 있었다. 4. 지방세포 분화유도배지에서 2주간 배양한 결과, 치주인대유래 세포와 치수유래세포에서 지방을 함유한 지방세포를 관찰할 수 있었다.5. FACS분석 결과, 치주인대유래 세포와 치수유래 세포는 간엽성 줄기세포의 표면 표지자인 CD90과 CD105를 발현하였으며, 조혈성 줄기세포의 표면 표지자인 CD31과 CD34는 발현하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를 통하여 성인의 건전한 소구치의 치주인대와 치수로부터 간엽성 줄기세포의 특성을 보이는 세포를 분리해낼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