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 여성의 자녀특성과 자살생각의 관련성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가임기 기혼 여성의 자녀특성과 자살생각의 관련성 분석을 통해 한 가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혼여성의 자살예방 및 관리 정책 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 되었다. 더불어, 기혼여성에서의 자녀특성과 자살과의 관련성에 대한 기존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고 그 차이점을 밝히고자 하였다. 국민건강영양조사 제4기(2007~2009년)자료 중 자녀가 있는 만 20세~만 49세 여성 3,202명을 대상으로 자녀특성인 막내자녀의 나이 및 동거 자녀수를 주요설명변수로 하고, 인구사회적 특성인 연령, 배우자유무, 교육수준, 거주지, 경제적 특성인 소득수준, 경제활동상태(종사상지위 포함), 주택소유유무, 건강관련 특성인 신체질환유무, 우울감 경험여부를 통제변수로 사용하여 자살생각과의 관련성을 서베이 로지스틱 회귑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막내자녀의 나이가 어린 경우, 자살생각을 더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만 7세 이상의 막내자녀를 둔 여성을 기준으로 만 2~3세, 만 2세 미만, 만 4~6세의 막내자녀를 둔 여성에게서 교차비가 1.673(95% CI=1.117-2.507), 1.508(95% CI=0.889-2.557), 1.342(95% CI=0.936-1.925)였고, 경제활동을 하지 않는 여성에게서 더 뚜렷한 관련성을 보였다. 2. 자녀수와 자살생각의 관련성에서 자녀수가 1명인 군에 비해 2명인 군이 자살생각 교차비가 낮고, 3명 이상인 군은 1명인 군에 비해서는 낮지만, 2명인 경우보다는 교차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통계적으로 유의하진 않았다. 3. 그 외, 우울감 경험 여부가 자녀를 둔 기혼여성의 자살생각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우울감을 경험하지 않은 군에 비해 우울감을 경험한 군의 교차비가 9.077(95% CI=3.904-11.934) 였다. 경제활동유무별로 분석한 결과, 경제활동을 하지 않는 여성보다 경제활동을 하는 여성에게서 더 밀접한 관련성을 보였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기혼여성의 자녀특성과 자살생각의 관련성을 살펴본 첫 연구로서의 의의를 가진다. 우리나라 기혼여성에게 있어 부모역할과 관련되어 양육부담감이 높은 만 7세 미만의 어린자녀를 둔 경우 자살생각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나, Durkheim에 의해 제기되고, 이후 여러 연구를 통해 지지되었던 어린 자녀의 존재가 자살위험을 감소시킨다는 기존 연구결과와 상반된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연구가 다양한 사회문화적 배경을 가진 집단에서 더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자녀특성에 따른 부모역할과 자살생각의 관련성을 분석함으로써 어린자녀를 둔 기혼여성의 자살예방정책과 만 2~3세 자녀의 양육을 위한 지원정책의 필요성을 확인하였고, 비록 동거 자녀수와 자살생각의 유의미한 관련성을 도출하진 못했지만, 추가자녀를 갖는 선택을 하는 주요결정시기인 만 7세 미만의 어린 자녀를 둔 경우, 그중에서도 만 2~3세의 막내자녀를 둔 경우에 자살생각을 가장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난 본 연구결과가 우리나라 사회 보건정책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다루지 못한 자녀의 특성에 따른 양육스트레스와 자살생각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와 출산자녀수와 자살생각의 관련성을 분석하는 연구가 추후에 더 이루어져야 한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