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세, 6세, 7세 아동의 빠른 자동 이름대기(rapid automatized naming)와 읽기 능력

Abstract

읽기 기술 능력을 예측해주는 중요한 두 가지 지표로 음운인식과 빠른 자동 이름대기가 보고되고 있다. 한글에서의 학령전기 및 학령초기 읽기 능력을 예측하는 요소로서 지금까지 중요하게 연구되었던 음운인식보다는 빠른 자동 이름대기의 중요성이 강조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5세, 6세, 7세 일반아동의 빠른 자동 이름대기 능력의 발달을 살펴봄으로써 첫째, 읽기장애아동을 위한 조기 선별 · 진단 및 중재에 있어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둘째, 빠른 자동 이름대기 과제 변인 중 어떤 과제가 아동의 읽기 능력과 관련이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 · 경기 · 인천 지역에 거주하는 일반아동으로, 만 5세 30명, 만 6세 30명, 만 7세 30명을 포함한 총 9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빠른 자동 이름대기 검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색깔, 숫자, 사물, 글자’의 네 가지 과제로 나누어 아동에게 가능한 빠르고 정확하게 읽도록 하고, 각 과제에서 자극 항목의 이름을 다 말하는데 걸린 전체 반응시간을 비교하였다. 읽기 검사는 기초학력검사(KISE-BAAT)의 읽기 검사를 실시하여 선수 기능, 음독 능력, 독해 능력, 그리고 이 세 가지 검사를 모두 포함하는 전체 읽기 능력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5세, 6세, 7세 아동의 빠른 자동 이름대기 반응시간은 색깔, 숫자, 사물, 글자 과제 모두에서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빠른 반응시간을 나타냄으로써 선행연구들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결과를 얻었다. 둘째, 성별에 따른 빠른 자동 이름대기 반응시간의 경우, 네 과제 모두에서 남녀 간의 차이를 관찰할 수 없었다. 선행연구와 차이를 보인 색깔 과제 반응시간은 성별에 따라 다르다기보다는 색깔 개념의 습득 및 발달에 관여하는 문화적 · 환경적 · 교육적 경험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고 본다. 셋째, 숫자 과제는 5세, 6세, 7세 모두에서 다른 세 과제들에 비해 반응시간이 유의하게 빨랐고, 색깔 과제는 5세에서만 사물, 글자 과제에 비해 유의하게 빠른 반응시간을 보였다. 이는 연령별 빠른 자동 이름대기 과제유형 내 상대적 반응시간 차이는 성장과정에서 명칭을 습득해가는 순서와 일치하지 않음을 보여주었고, 5세 아동의 빠른 자동 이름대기 반응시간에 있어서 낱말 사용 빈도뿐만 아니라 자극 식별력도 주요한 변인으로 고려해야 함을 알 수 있다. 넷째, 빠른 자동 이름대기의 네 과제 모두의 반응시간이 빨라질수록 아동의 선수 기능, 음독 능력, 독해 능력, 전체 읽기 점수가 높았다. 그 중 숫자 과제 반응시간은 선수 기능에 가장 설명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사물 과제 반응시간은 음독 능력, 독해 능력, 전체 읽기 능력에 가장 설명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빠른 자동 이름대기 과제 중, 숫자 과제와 특히 사물 과제가 읽기 성취를 예측할 수 있는 학령전기 및 학령초기 검사로서 유용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5세, 6세, 7세 아동의 연령, 성별, 과제유형에 따른 빠른 자동 이름대기 능력의 발달을 확인함으로써, 일반아동의 빠른 자동 이름대기 능력 발달의 기준치를 제시하였다. 또한 빠른 자동 이름대기 과제와 읽기 능력과의 상관성 및 색깔, 숫자, 사물, 글자의 빠른 자동 이름대기 과제 중 읽기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봄으로써, 관련 과제의 검사를 통하여 읽기 능력을 예측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 본 연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연령대 및 다양한 장애군을 대상으로 하는 빠른 자동 이름대기와 관련된 후속 연구들이 진행되길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