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용도 프라이머가 레진 시멘트와 수복재의 전단 결합 강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실란과 인산 모노머를 혼합한 프라이머(Monobond plus)를 사용했을 때 레진 시멘트와 수복물 간의 전단 결합 강도가 귀금속, 비귀금속, 글라스 세라믹과 지르코니아 네 가지 재료 모두에서 기존의 프라이머를 사용했을 때의 결합 강도와 비교하여 유의한지 평가하는 것이다. 디스크 모양(Ф9mm x 3mm)의 귀금속(Argedent Euro) 시편 16개, 비귀금속(T-4) 시편 20개, 지르코니아(Cercon) 시편 20개, 글라스 세라믹(IPS e.max press) 시편 20개를 제작한 후 아크릴릭 레진(Ф15mm x 15mm)에 포매하였다. 귀금속 시편에 airborne-particle abrasion을 시행하고 8개 시편에는 귀금속용 프라이머 (Metal primer II)를, 나머지 8개 시편에는 Monobond plus를 도포하였다. 비귀금속 시편과 지르코니아 시편은 airborne-particle abrasion 후 각각 두 그룹으로 나누어 10개 시편에는 비귀금속 및 지르코니아용 프라이머(Alloy primer)를, 나머지 10개에는 Monobond plus를 도포하였다. 글라스 세라믹 시편은 4% 불산으로 부식한 후, 10개 시편에는 실란(Monobond-S)을, 나머지 10개에는 Monobond plus를 적용했다. 표면 처리된 시편 위에 디스크 형태 (Ф5mm x 2mm)로 레진 시멘트(Multilink N)를 위치시키고 중합하였다. 제작된 모든 시편을 열순환(5°C와 55°C, 1분씩 2060회)시킨 후 전단 결합 강도를 측정하였다. 전단 결합 강도의 유의차를 살펴보기 위해 Shapiro-Wilk test를 이용하여 모집단의 분포에 대한 검정을 하고 그 결과에 따라 Two sample t-test 또는 Mann-Whitney U test를 실시하였다(α=0.05). 파절된 시편을 확대경으로 관찰하여 그 양상을 분류하였다. 귀금속과 글라스 세라믹 군에서는 두 프라이머간의 전단 결합 강도에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지 않았으나(p>0.05) 비귀금속과 지르코니아 군에서는 기존 프라이머(Alloy primer)를 사용했을 때 레진 시멘트와 수복물간의 전단 결합 강도가 Monobond plus를 사용한 군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p<0.05). 결론: 실란과 인산 모노머를 혼합한 다용도 프라이머는 비귀금속과 지르코니아 세라믹에 대한 접착 강도 개선 효과가 10-MDP 프라이머에 비해서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모든 수복 재료에 대해서 공통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좀 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