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2082

Cited 0 times in

관상동맥우회술 중 욕창예방을 위한 실리콘 베이스드 폼 적용 효과 분석

Other Titles
 (The) effects of pressure ulcer prevention using silicone based foam dressing during Off Pump Coronary Artery Bypass Graft(OPCAB) 
Authors
 한은진 
Issue Date
2012
Description
임상간호전공/석사
Abstract
본 연구는 관상동맥 우회술 (Off Pump Coronary Artery Bypass, OPCAB) 중 욕창예방을 위해 하이드로콜로이드 또는 실리콘 베이스드 폼을 적용하여 예방효과를 비교 검증하기 위한 유사 실험 설계로써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실험 연구이다.서울에 소재한 1개 3차 의료기관 심혈관 수술실에서 관상동맥 우회술을 받은환자를 대상으로 편의 표출하였으며, 대조군은 연구 장소인 심혈관 수술실에서는욕창예방목적으로 하이드로콜로이드를 적용하고 있었던 상태로 그 결과를 후향적으로 100명의 의무기록을 통해 자료 수집을 하였으며, 실험군은 전향적으로 실리콘 베이스드 폼을 100명에게 적용하여 자료수집 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는수술실 침대에 이동한 직후 욕창 사정 후 욕창예방드레싱을 적용하였으며 수술직후 이동직전에 드레싱을 제거하고 욕창 사정을 시행하였다. 욕창 사정은 5년 이상 경력의 순환간호사가 욕창분류체계를 근거하여 욕창평가를 시행하고 기록에남겼다. 관상동맥 단일질환으로 수술하는 환자만을 대상으로 하기 위해 관상동맥우회술은 심폐기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로만 제안하였으며, 욕창예방드레싱을 적용부위는 수술 중 욕창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천골로 하였다.동질성을 파악하기 위해 욕창위험요인인 성별, 연령, 관상동맥질환 중증도, 체질량지수, 수술 전 좌심실 박출계수, 수술 전 Braden scale, 수술 전 혈청알부민,수술 전 혈색소, 수술 전 적혈구용적, 흡연, 만성질환 공존이환, 고혈압 유무, 수술총 시간, 혈압 변화량, 체온 변화량, 수술 전후 혈청 알부민 변화량, 수술 전후 혈색소 변화량, 수술 전후 적혈구용적 변화량을 조사 분석하였다.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욕창 발생률, 욕창 단계, 욕창 크기를 살펴보았다.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19.0 program을 이용하여 t-test, -test 또는Fisher''s exact test 를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1. 실리콘 베이스드 폼 적용군은 하이드로콜로이드 적용군보다 욕창 발생률이 감소할 것이라는 가설 검증 결과, 실리콘 베이스드 폼을 적용군의 욕창발생은 1명(12.5%)이고, 하이드로콜로이드를 적용군의 욕창 발생은 7명 (87.5%)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 ( = .032) 가설이 지지되었다.2. 실리콘 베이스드 폼 적용군은 하이드로콜로이드 적용군보다 욕창 단계가 낮을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한 결과, 대조군에서 1단계 5명, 2단계 1명, 심부조직손상의심단계는 1명, 3, 4단계 및 미분류단계는 0명이었으며 실험군은 총 1명 중 1단계1명이었다. 두 군간의 유의한 차이가 없어 가설은 지지되지 않았다 (Fisher''s exacttest, .750).3. 실리콘 베이스드 폼 적용군은 하이드로콜로이드 적용군보다 욕창 크기가 작을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한 결과, 욕창 크기는 대조군에서 3✕3미만 2개, 3✕3 ~4✕4 미만 2개, 4✕4~5✕5미만 1개, 5✕5이상 2개로 나타났으며,실험군의 경우 5✕5 이상에서 한 개로 나타났다. 두 군간의 유의한 차이가 없어가설은 지지되지 않았다 (Fisher''s exact test,.999). 따라서 실리콘 베이스드 폼은 하이드로콜로이드보다 욕창예방드레싱으로써 욕창 발생 예방에 더 효과적이었다.
Appears in Collections:
3.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 > Dept. of Nursing (간호학과)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33893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