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측연결형 임플란트에서 titanium insert가 지르코니아 지대주의 파절 강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원추형 내측연결형 임플란트에서 고정체와 지대주의 연결부위가 titanium insert로 이뤄진 지르코니아 지대주와 전체가 지르코니아로 이루어진 지대주의 파절강도와 양상의 차이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titanium insert의 강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내측연결형 방식의 고정체(Inplant, Warantec, Seoul, Korea)에 동일한 디자인의 전체가 지르코니아로 이루어진 지대주 10개와 연결부위가 타이타늄 링크로 강화된 지르코니아 지대주 10개를 25Ncm 조임 토오크로 연결하였다. 고정체-지대주 집합체를 수직축에 대하여 30도의 각도를 이루면서 지대주의 절단연으로부터 구개측 2mm 하방에 힘이 전달되도록 고정하고 5-55℃ 열순환을 동반한 저작재현(1,200,000 cycle, 50N, 1.6Hz)을 시행한 후 최대 파절 강도를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ndependent t test를 통해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연결부위가 titanium insert로 이뤄진 지르코니아 지대주는 전체가 지르코니아로 이뤄진 지대주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은 파절강도를 보였다. 2. 지르코니아 지대주의 모든 파절은 고정체-지대주 연결부에서 수평적으로 발생하였으며, 연결부위가 titanium insert로 이뤄진 지르코니아 지대주의 모든 파절은 응력이 직접 가해진 부위를 포함하여 지대주의 장축을 따라 수직적으로 발생하였다. 내측연결형 임플란트에서 지르코니아 지대주 적용시 titanium insert의 사용여부에 따라 파절 강도에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앞으로 지르코니아 지대주는 고정체-지대주 연결부의 강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추가적인 연구가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titanium insert를 이용한 지르코니아 지대주는 좋은 대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