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악각 부위에서의 하악관 주행의 후하방 경계에 대한 후향적 연구

Abstract

하치조 신경이 지나는 하악관은 하악골에 대한 여러가지 수술에 있어 매우 중요한 해부학적 구조물로, 이를 손상시킬 시 하치조 신경의 손상으로 인한 지각 이상 및 하치조 동맥의 손상으로 인한 출혈의 위험이 있다. 특히 하악각 비대 및 하악각 비대칭 시에 시행하는 하악각 절제술의 경우 과도한 골절제 시 하악관 손상으로 인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하악각 부위의 하악관의 위치에 대한 연구 중 하악관에서 하악의 후하방 방향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적은 실정으로, 하악골에 대한 삼차원 단층 촬영 영상을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78명의 하악골 삼차원 단층 촬영 영상에 대하여 하악각 부위의 하악관의 위치를 임상에서 적용 가능한 해부학적 구조물을 기준점으로 교합평면, 하악각평면, 수직평면을 설정하여 하악관에서 하악골의 후하연까지의 거리를 측정하였다. 도출된 결과값을 좌우, 연령대, 성별간의 차이를 통계학적으로 분석한 바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1.좌우측 간의 하악관과 하악골 후하연 사이의 거리에 차이는 없었다. (p>0.05)2.연령대별 분석에서 하악각평면에서의 거리와 수직평면에서의 거리는 연령대 간에 유의할 만한 차이가 있었으며 상관관계 분석상 약한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3.성별 간의 차이 분석에서 남성은 여성에 교합평면, 하악각평면, 수직평면 세 평면 모두에서의 거리가 유의하게 더 큰 값을 가졌다. (p<0.05)이번 연구 결과를 통하여 특히 하악각 절제술 등의 하악골 삭제를 요하는 수술 시 하악관의 손상을 피할 수 있는 위한 안전 경계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 분석 결과를 적용할 때 하악관 손상으로 인한 합병증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