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정지 후 저체온 요법 간호 프로토콜 개발

Abstract

저체온 요법은 심정지 후 소생된 환자에게 뇌기능 보호를 위해 최근 국내외 많은 의료기관에서 시행되고 있는 치료로서 치료 가이드라인과 프로토콜은 개발되어 있으나 간호업무를 위한 지침이나 프로토콜은 개발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심폐소생술 후 자발순환이 회복되어 중환자실에서 저체온 요법을 받고 있는 환자를 위한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저체온 요법 간호 프로토콜을 개발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간호 프로토콜의 개발 과정은 첫째, 대한심폐소생협회(2011)의 가이드라인을 기준으로 미국심장협회와 유럽소생위원회의 가이드라인(2010) 3개를 기초로 하고 국내외 프로토콜 43개 및 관련 문헌 34개와 의무기록의 분석을 통해 항목과 간호수행 내용을 구성하였다. 둘째, 작성된 심정지 후 저체온 요법 예비 간호 프로토콜을 12명의 저체온 요법 전문가 에게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여 프로토콜 내용을 수정·보완하였다. 셋째, 중환자실 간호사 5명에게 간호 프로토콜의 임상적용 가능성을 검증하여 다시 수정·보완하여 최종 심정지 후 저체온 요법 간호 프로토콜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1. 간호 프로토콜은 준비기, 유도기, 유지기, 재가온기 4단계로 구분하였으며, 7개 항목, 60개 간호수행 내용으로 개발되었다.2. 간호 프로토콜 항목은 저체온 요법 준비, 환자확인 및 위험요인 사정, 장비 및 기구 적용, 투약관리, 체온관리, 호흡과 순환에 대한 모니터링, 주요 합병증 관리로 총 7개로 구성되었다.3. 저체온 요법 단계별 각 항목의 적용은 ‘저체온 요법 준비’와 ‘환자확인 및 위험요인 사정’은 준비기에, ‘장비 및 기구적용’은 준비기부터 재가온기에, ‘투약관리’, ‘체온관리’, ‘호흡과 순환 모니터링’, ‘주요 합병증 관리’는 유도기부터 재가온기에 포함하였다.4. 간호 프로토콜 항목별 간호수행 내용은 ‘저체온 요법 준비’는 환자발생 확인, 침상배정, 초기간호 업무지원으로, ‘환자확인 및 위험요인 사정’은 환자확인, 과거력과 초기 검사결과에서 위험요인 사정으로, ‘장비 및 기구 적용’은 중환자 감시와 저체온 요법(냉각치료) 장비 및 기구 준비, 장비와 기구의 작동상태 확인, 체외냉각 적용 전후 피부 상태 모니터링, 저체온 요법(냉각치료) 장비 대기로 하였으며, ‘투약관리’는 냉각 유도 및 유지 약물 투여, 재가온시 약물 중단, 약물중단 후 의식 확인, 고체온시 아세트아미노펜 투여하기로, ‘체온관리’는 냉각유도와 유지 및 재가온을 위한 체온조절 확인, 목표온도와 목표시간, 목표체온 이탈(과냉각 또는 반동성 고체온), 몸떨림, 경련이나 간대성근경련 감시로 하였고, ‘호흡과 순환에 대한 모니터링’은 수축기 혈압과 평균 동맥압, 중심정맥압, 산소포화도, 시간당 소변량, 섭취량과 배설량 모니터링으로 ‘주요 합병증 관리’는 혈당(고혈당, 저혈당), 전해질 불균형, 혈액응고장애와 출혈위험 발생, 부정맥(서맥)과 허혈성 변화 유무, 감염(폐렴, 패혈증) 증상과 징후 모니터링, 복부팽만 사정의 총 60개 내용으로 최종 프로토콜을 완성하였다.이상과 같이 개발된 심정지 후 저체온 요법 간호 프로토콜은 중환자실에서 간호사들이 저체온 요법을 받는 환자를 간호하는데 있어 체계성을 높이고 간호를 표준화 하는데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