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수기질세포를 이용해 분화시킨 연골조직의 시기별 형태학적 평가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교정 치료중 발치되는 소구치의 치수로부터 유래된 기질세포를 이용하여 연골 조직으로 분화시킨 후, 분화시기에 따른 형태학적 특성을 관찰하여 조직 재생치료의 적절한 응용 시기를 알아보는 것이다. 치료 목적으로 발치한 상하악 제1소구치의 치수에서 분리, 배양한 치수 기질세포에 micromass technique을 적용하여 연골분화를 유도하였다. 배양된 연골성 펠렛에 대해서 3(초기), 7과 14(중기), 21일(후기)의 간격으로 hematoxylin-eosin염색, alcian-blue염색, type Ⅰ, II collagen염색으로 조직학적 소견을, 투과전자현미경(TEM, 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e)으로 초미세구조를, TUNEL 분석으로 세포사멸(apoptosis)을 관찰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연골 분화 배지를 이용하여 치수 세포를 배양한 지 2일 후부터 약 1 mm3 크기의 백색 펠렛이 관찰되었다. 3, 7, 14, 21일의 배양기간 동안 크기나 모양은 유사하게 유지되었다2.HE 염색결과, 배양 초, 중기에는 규칙적인 세포배열과 연골세포와 유사한 비대세포가 관찰되었으나 배양 후기로 갈수록 세포배열이 불규칙해지고 비대세포도 관찰되지 않았다.3.Alcian-blue 염색결과, 전체 배양시기에 걸쳐 프로테오글라이칸(PG) 기질 침착이 관찰되었고 후기로 갈수록 광범위하게 침착되었다.4.TypeⅠ, type II collagen 염색 결과, 배양초기부터 배양후기에 걸쳐 광범위한 양성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 5.투과전자현미경(TEM, 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e)으로 관찰한 결과, 배양초기에는 핵소체와 세포 기질내의 미세 구조가 명확히 구분되고 세포간 기질의 침착이 관찰되었고, 배양후기로 갈수록 세포간 기질의 침착은 증가되었으나 세포의 형태가 다소 불규칙해지고 사멸세포가 나타났다.6.TUNEL 분석결과, 배양초기에는 세포사멸이 표층에서만 드물게 관찰되었다가 중기에는 전층에 걸쳐 분포하였고 후기에는 주로 표층에서만 관찰되었다.이상의 결과로 성인의 소구치 치수에서 분리된 기질세포를 이용하여 층 구조를 나타내는 연골 조직을 형성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배양 시기에 따른 형태학적 분석을 통해 연골 배양 초기의 펠렛이 배양 후기에 비해 세포의 기질 형성능력이 높고 세포 자멸사가 적어 향후 재생 치료에 응용 시 유리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