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전절제술 후 Early Enteral Nutrition과 Total Parenteral Nutrition의 무작위 전향적 비교 연구

Abstract

목적) 조기경장영양(EEN)은 수술 후 감염률, 합병증 및 재원기간을 낮추는 긍정적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아직 위전절제술 후 EEN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어 위전절제술 후 환자들의 영양 상태, 간기능, 합병증 및 재원기간에 대해서 EEN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대상 및 방법) 본 연구는 무작위 전향적 비교 연구이다. 진행성위암으로 위전절제술을 시행 받은 환자 56명을 무작위로 EEN군과 TPN군에 각각 36명, 20명씩 배정하였다. 최종적으로 연구를 마친 환자는 EEN군 17명과 TPN군 16명이었다. 두 군 간에 수술 전과 수술 후 7일의 영양 상태, 간기능, 합병증 및 재원기간 등을 비교하였다.결과) 영양 상태와 간기능에 있어 두 군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EEN군에서 오심, 구토 및 복부팽만의 합병증은 더 많은 반면(각각 2예 vs. 0예, p=0.485 및 1예 vs. 0예, p=1.000), TPN군에서 간수치 관련 합병증은 더 많았지만(각각 4예 vs. 2예, p=0.398 및 1예 vs. 0예, p=0.485) 통계적 유의성은 없었다. EEN군에서 TPN군보다 재원기간이 짧았으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12일 vs. 13일, p=0.289).결론) 위전절제술 후 7일에 EEN군은 TPN군과 비교하여 영양평가 지표, 간기능, 합병증 및 재원기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위전절제술 후 EEN의 장단점을 평가하기 위하여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