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건조증에 대한 필로카핀 구강양치액의 효과

Abstract

목적: 구강건조증을 호소하는 자원자를 대상으로 실제 사용 가능한 농도인 0.1% 필로카핀 구강양치액의 효과를 주관적 구강건조증 개선정도, 비자극성 전타액 분비율, 소타액선 분비율 측정을 통해 체계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 및 방법: 약 3개월 이상 매일 지속되는 구강건조증을 가진 만 20세 이상의 자원자 60명을 대상으로 필로카핀 양치액(0.1 % 필로카핀 양치액 : 필로카핀 + 0.9% 생리식염수)을 사용하는 실험군과, 필로카핀이 포함되지 않는 양치액(0.9% 생리식염수 양치액)을 사용하는 대조군에 각각 30명씩 무작위로 배정하여 구강양치액을 사용하기 전 기준치를 측정하고 단기적인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실험군 및 대조군 모두 진료실 내에서 각각 배정된 양치액 10ml를 1분간 입 안에 머금고 있다가 뱉게 한 후 주관적 증상(사용 전, 사용 직후, 30분 후, 1시간 후), 소타액선 분비율(사용 전, 사용 직후, 30분 후, 1시간 후), 비자극성 전타액 분비율(사용 전, 1시간 후)을 측정하였다. 또한 장기적인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4주간 양치액 10ml를 하루 3회 1분간 입 안에 머금고 있다가 뱉도록 지시하고 사용 4주 후 동시간에 같은 환경에서 주관적 증상, 소타액선 분비율, 비자극성 전타액 분비율을 측정하여 양치액 사용 전과 비교하였다.결과: 단기적인 효과를 살펴보면 주관적인 개선정도는 실험군 및 대조군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할만한 구강건조증 완화 효과를 보였으며 두 군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소타액선 분비율의 변화를 살펴보면 협점막의 경우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시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할만하게 증가하였고 두 군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하순점막의 경우 실험군 및 대조군(구강양치액 사용 30분 후 제외) 모두 시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할 증가를 보였으며 또한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할만한 차이를 보였다. 구개점막의 경우 실험군에서는 대조군과 달리 시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할만한 분비율의 증가가 나타났으며 대조군에 비해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할만한 증가가 관찰되었다. 비자극성 전타액 분비율 또한 실험군은 시간에 따라, 대조군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할만한 증가가 관찰되었다. 필로카핀 구강양치액의 장기적인 효과 중 주관적인 구강건조증 개선 여부 확인을 위해 시행한 타액선 분비율 측정 당시의 구강건조증 정도에서는 시간 및 군 간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할 만한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양치액 사용 전 작성한 설문지와 양치액을 4주간 사용한 후 작성한 설문지를 비교해 보면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여러 항목에서 구강건조증으로 인한 불편감의 개선을 보였으며 두 군 간의 차이는 관찰되지 않았다. 장기적인 효과를 객관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측정한 소타액선 분비율, 비자극성 전타액 분비율은 시간 및 군간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할만한 차이가 없었다. 결론: 0.1% 필로카핀 구강양치액은 0.9% 생리식염수에 비해 단기적으로 소타액선 분비율 및 비자극성 전타액 분비율 증가를 유도하는 것으로 보이나 환자의 주관적 불편감 감소의 정도는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농도의 조절을 통해 주관적, 객관적 효과가 모두 나타나는 최적의 농도를 찾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