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을 이용한 practice while watching(PWW) 시뮬레이션 교육이 응급구조과 학생의 기본소생술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동영상을 이용한 PWW 시뮬레이션 교육이 응급구조과 학생의 기본소생술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 실험 설계로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일개 대학의 응급구조과 1∼2학년 학생 158명 중에서 실험군 24명과 대조군 24명을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0년 9월 1일에서 9월 30일까지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동영상을 이용한 PWW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은 이론 교육과 PWW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으로 구성되었다. 대상자들에게 교육 전 기본소생술 수행능력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을 짝짓기로 할당 한 후 실험군에서는 실습교육으로 동영상을 이용한 PWW 시뮬레이션 교육을 제공하고 대조군에서는 일반적인 교육을 제공하여 교육종료 후 즉시 사후조사를 실시하였다. 동영상을 이용한 PWW 시뮬레이션 교육의 지식 및 수행기술 측정도구는 미국심장협회에서 제시한 도구를 근거로 연구자가 연구틀에 맞추어 작성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2.0 통계 패키지로 처리 하였으며 빈도분석, 집단별 평균분석, Levene 동질성 검증, t-test, ANOVA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1) 제1가설: ‘동영상을 이용한 Practice While Watching(PWW)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그룹과 일반적 교육을 받은 그룹 간 성인/소아 1인 심폐소 생술 수행기술 점수 차이가 없을 것이다’라는 가설에 대해서는 수행기술 전체 항목의 평균은 실험군 4.08±0.45점, 대조군 3.71±0.41점이고, 유의수준이 0.005로 0.05보다 작으므로 그룹 간 수행기술 점수 차이가 없을 것이라는

귀무가설을 기각하였다. 그러므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성인/소아 1인 심폐소생술 수행기술 점수가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p<0.05). 하위항목으로 호흡확인, 인공호흡, 맥박호흡, 순환 및 통합력에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며(p<0.05), 반응확인부터 기도유지 단계까지는 실험군과 대조군이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2) 제2가설: ‘동영상을 이용한 Practice While Watching(PWW)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그룹과 일반적 교육을 받은 그룹 간 성인 2인 심폐소생술과 자동제세동기(AED) 수행기술 점수 차이가 없을 것이다’라는 가설에 대해서는 실험군과 대조군의 성인 2인 심폐소생술과 자동제세동기(AED) 수행기술 전체 항목의 평균은 실험군 4.14±0.29점, 대조군 3.24±0.33점이고, 유의수준이 0.001 이하로서 0.05보다 작으므로 그룹 간 수행기술 점수 차이가 없을 것이라는 귀무가설을 기각하였다. 그러므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성인 2인 심폐소생술과 자동제세동기(AED) 수행기술 점수가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p<0.05). 또한 성인 2인 심폐소생술과 자동제세동기(AED) 수행기술 체크리스트 11문항을 내용에 따라 7개 하위항목으로 나누어 검정한 결과 모든 하위항목에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p<0.05).3) 제3가설: ‘동영상을 이용한 Practice While Watching(PWW)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그룹과 일반적 교육을 받은 그룹 간 영아 1인 및 2인 심폐소생술 수행기술 점수 차이가 없을 것이다’라는 가설에 대해서는 영아 1인 및 2인 심폐소생술 수행기술 전체 항목의 평균은 실험군 3.88±0.28점, 대조군 3.43±0.27점이고, 유의수준이 0.000으로 0.05보다 작으므로 그룹 간 수행기술 점수 차이가 없을 것이라는 귀무가설을 기각하였다. 그러므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영아 1인 및 2인 심폐소생술 수행기술 점수가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p<0.05). 또한 영아 1인 및 2인 심폐소생술 수행기술 체크리스트 15문항을 내용에 따라 8개 하위항목으로 나누어 검정한 결과 기도열기, 호흡확인, 맥박확인, 순환 및 통합력에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며(p<0.05), 반응확인부터 119에 신고 단계 및 2인 인공호흡 단계는 실험군과 대조군이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본 연구에서 가설 검증 이외에 추가분석으로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수행기술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되는 기본소생술에 대해 알고 있는 정도, 이전에 배웠던 기본소생술의 교육방법, 이전에 기본소생술을 교육받았던 시기에 따른 3가지 수행기술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동영상을 이용한 PWW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군이 일반적인 교육을 받은 군 보다 기본소생술 지식과 수행기술 점수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 동영상을 이용한 PWW 시뮬레이션 교육이 응급구조과 학생들의 임상실무 능력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 PWW 교육이 효과적인 교육 방법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