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을 이용한 practice while watching(PWW) 시뮬레이션 교육이 응급구조과 학생의 기본소생술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A) study on effects of practice while watching(PWW) using video to influence basic life support performance of students in department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본 연구는 동영상을 이용한 PWW 시뮬레이션 교육이 응급구조과 학생의 기본소생술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 실험 설계로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일개 대학의 응급구조과 1∼2학년 학생 158명 중에서 실험군 24명과 대조군 24명을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0년 9월 1일에서 9월 30일까지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동영상을 이용한 PWW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은 이론 교육과 PWW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으로 구성되었다. 대상자들에게 교육 전 기본소생술 수행능력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을 짝짓기로 할당 한 후 실험군에서는 실습교육으로 동영상을 이용한 PWW 시뮬레이션 교육을 제공하고 대조군에서는 일반적인 교육을 제공하여 교육종료 후 즉시 사후조사를 실시하였다. 동영상을 이용한 PWW 시뮬레이션 교육의 지식 및 수행기술 측정도구는 미국심장협회에서 제시한 도구를 근거로 연구자가 연구틀에 맞추어 작성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2.0 통계 패키지로 처리 하였으며 빈도분석, 집단별 평균분석, Levene 동질성 검증, t-test, ANOVA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1) 제1가설: ‘동영상을 이용한 Practice While Watching(PWW)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그룹과 일반적 교육을 받은 그룹 간 성인/소아 1인 심폐소 생술 수행기술 점수 차이가 없을 것이다’라는 가설에 대해서는 수행기술 전체 항목의 평균은 실험군 4.08±0.45점, 대조군 3.71±0.41점이고, 유의수준이 0.005로 0.05보다 작으므로 그룹 간 수행기술 점수 차이가 없을 것이라는 귀무가설을 기각하였다. 그러므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성인/소아 1인 심폐소생술 수행기술 점수가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p<0.05). 하위항목으로 호흡확인, 인공호흡, 맥박호흡, 순환 및 통합력에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며(p<0.05), 반응확인부터 기도유지 단계까지는 실험군과 대조군이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2) 제2가설: ‘동영상을 이용한 Practice While Watching(PWW)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그룹과 일반적 교육을 받은 그룹 간 성인 2인 심폐소생술과 자동제세동기(AED) 수행기술 점수 차이가 없을 것이다’라는 가설에 대해서는 실험군과 대조군의 성인 2인 심폐소생술과 자동제세동기(AED) 수행기술 전체 항목의 평균은 실험군 4.14±0.29점, 대조군 3.24±0.33점이고, 유의수준이 0.001 이하로서 0.05보다 작으므로 그룹 간 수행기술 점수 차이가 없을 것이라는 귀무가설을 기각하였다. 그러므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성인 2인 심폐소생술과 자동제세동기(AED) 수행기술 점수가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p<0.05). 또한 성인 2인 심폐소생술과 자동제세동기(AED) 수행기술 체크리스트 11문항을 내용에 따라 7개 하위항목으로 나누어 검정한 결과 모든 하위항목에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p<0.05).3) 제3가설: ‘동영상을 이용한 Practice While Watching(PWW)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그룹과 일반적 교육을 받은 그룹 간 영아 1인 및 2인 심폐소생술 수행기술 점수 차이가 없을 것이다’라는 가설에 대해서는 영아 1인 및 2인 심폐소생술 수행기술 전체 항목의 평균은 실험군 3.88±0.28점, 대조군 3.43±0.27점이고, 유의수준이 0.000으로 0.05보다 작으므로 그룹 간 수행기술 점수 차이가 없을 것이라는 귀무가설을 기각하였다. 그러므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영아 1인 및 2인 심폐소생술 수행기술 점수가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p<0.05). 또한 영아 1인 및 2인 심폐소생술 수행기술 체크리스트 15문항을 내용에 따라 8개 하위항목으로 나누어 검정한 결과 기도열기, 호흡확인, 맥박확인, 순환 및 통합력에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며(p<0.05), 반응확인부터 119에 신고 단계 및 2인 인공호흡 단계는 실험군과 대조군이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본 연구에서 가설 검증 이외에 추가분석으로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수행기술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되는 기본소생술에 대해 알고 있는 정도, 이전에 배웠던 기본소생술의 교육방법, 이전에 기본소생술을 교육받았던 시기에 따른 3가지 수행기술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동영상을 이용한 PWW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군이 일반적인 교육을 받은 군 보다 기본소생술 지식과 수행기술 점수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 동영상을 이용한 PWW 시뮬레이션 교육이 응급구조과 학생들의 임상실무 능력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 PWW 교육이 효과적인 교육 방법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