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용종 절제술을 받은 환자의 대장암에 대한 인식 및 건강증진 행위

Abstract

본 연구는 대장용종군과 비용종군을 대상으로 대장암에 대한 인식 차이를 파악하고, 대장용종 발생과 관련 있다고 알려진 건강 증진 행위 차이와 장애요인을 확인하여 대상자의 건강증진을 위한 건강교육 방향과 전략의 기초자료를 얻고자 시도된 서술적 연구이다. 자료수집은 2010년 10월 10일부터 11월 19일까지 서울에 위치한 A 종합병원에 입원한 환자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대장용종군 80명과 비용종군 8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도구는 아시아지역의 대장암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홍콩대학에서 만든 것으로 역학자와 임상전문의사, 심리학자가 초안을 만들어 50명을 대상으로 Pilot study를 거쳐 신뢰도를 검증받고 소화기내과 교수 변정식(2009)이 한국어로 번역한 도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 교수 2명과 소화기내과 교수 1명의 조언을 받은 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AS 9.2 프로그램으로 서술적 통계, Chi-square test, Fisher’s exact test,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장암에 대한 지각된 민감성에서 대장용종군(4.06±3.45)이 비용종군(2.57±2.62)에 비하여 민감성이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2.763, p=.006). 대장암에 대한 지각된 심각성, 대장암 검진에 대한 지각된 유익성, 대장암 검진에 대한 지각된 장애성에서 대장용종군과 비용종군간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2. 음주 여부에서 알코올 섭취자는 대장용종군에서 48명(73.85%)으로 비용종군에서 31명(50.0%)보다 많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Ⅹ2=6.694, p=0.009). 그러나 흡연 여부, 식습관, 운동은 대장용종군과 비용종군간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3. 대장용종 발생과 관련있는 담배, 술, 식습관, 운동의 건강증진 행위의 장애요인은 개인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대장용종 절제술을 받은 환자의 대장암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고, 대장암 예방을 위한 건강증진 행위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개인적 차원 뿐만 아니라 조직차원에서의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