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종 전자근관장측정기의 정확도 및 일관성에 관한 in vivo 연구

Abstract

[한글]정확한 근관장 측정은 성공적인 근관치료를 위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전자근관장측정기를 많이 사용해 왔다. 본 연구의 목적은 치주 질환 이나 보철치료 계획으로 발치 예정인 성인 환자들을 대상으로 2종의 전자근관장측정기를 사용하여 얻은 측정치의 정확성(accuracy)을 평가하고, 현미경을 사용하여 각각 0.5 mark와 Apex mark중에서 어느 지점에서 더 일관성(consistency)을 보이는지를 비교하는 것이다. 치주 및 보철치료 계획으로 인해 발거 예정인 26개의 건전한 치아들에서 13개는 Root ZX® 를 이용하여 측정하였고, 나머지 13개는 i-ROOT® 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국소마취를 시행 후 러버댐을 적용한 후 치아의 치수강을 개방하였다. 이때 교합면을 치아 장축에 수직으로 삭제함으로써 근관장을 측정할 때 발생 할 수 있는 오차를 최소화 하였다. 모든 근관에서 0.5 mark에서 먼저 근관장을 측정한 후 file을 더 전진하여 Apex mark에서 근관장을 다시 측정하였고 이 지점에서 file을 Light cured glass ionomer로 고정하였다. 이후 치아들을 발거한 후 생리식염수에 보관하였다. 각각 치아들의 치근단부 5mm를 21.3배율의 현미경하에서 치근의 장축 방향으로 고속핸드피스 다이아몬드 바를 사용하여 조금씩 삭제하여 file tip이 어느 정도 노출되게 하였다. 그리고 15번 scalpel blade와 endodontic explorer를 사용하여 남아 있는 치질을 조심스럽게 제거하여 file tip을 완전히 노출시켰다. 현미경하에서 진행한 과정들은 현미경과 연결된 DVD recorder를 통해 저장 하였다. 이 이미지를 영상분석 프로그램인 i-solution™에 적용하여 file tip에서부터 주근단공까지의 최단 거리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Root ZX® 는 0.5 mark와 Apex mark 모두에서 100% 정확도를 보인 반면에 i-ROOT® 의 Apex mark에서는 100% 정확도를 보였으나 0.5 mark에서는 13개의 근관중에서 3개의 근관이 임상적 오차범위인 주근단공 ±0.5mm를 벗어났다. 현미경 계측결과는 Root ZX® 의 0.5 mark에서 -0.28mm, Apex mark에서 -0.05mm을 나타내었으며, i-ROOT® 의 0.5 mark에서는 -0.39mm, Apex mark에서 측정하였을 때는 0.07mm를 나타내었다. Root ZX® 와 i-ROOT® 에서 0.5 mark와 Apex mark에서의 일관성을 표준편차 및 사분위값을 통해 보았을 때 Root ZX® 에서는 Apex mark가 0.5 mark보다 일관성을 나타냈으며 i-ROOT® 에서는 0.5 mark가 Apex mark 보다 일관성을 보였으나 t-test를 이용한 통계학적 비교는 두 지점 사이의 유의차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