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강화복합재(FibreKor)의 굽힘특성

[한글]

본 연구의 목적은 partially polymerized FRC인 FibreKor(r)(Jeneric/Pentron, Wallingford, USA)의 굽힘모멘트(bending moment)를 측정하고 굽힘계수(flexural modulus)를 계산하여 단면모양 및 크기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FRC의 임상적 사용에 도움을 주고자 함이다. 이를 위해 FibreKor(r) 직사각형단면(폭경:3mm)1, 2, 3겹과 원형단면(지름:0.45mm)1, 2, 3겹 그리고 비교를 위해 임상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017×025인치 stainless steel archwire(Ormco, USA)등 총 7실험군에 대해 각 5 sample씩 35 sample을 대상으로 항복굽힘모멘트(Yield bending moment) (3도 offset), 굽힘강성(Flexural stiffness), 굽힘계수(Flexural modulus) 등을 측정 및 계산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017×025인치 stainless steel archwire의 항복굽힘모멘트를 1로 했을 때 직사각형 단면1, 2, 3겹과 원형단면1, 2, 3겹 FibreKor(r)는 각각 0.24, 0.37, 0.64, 0.69, 1.11, 1.28이었다.

2. 017×025인치 stainless steel archwire의 굽힘강성을 1로 했을 때 직사각형단면 1, 2, 3겹과 원형단면1, 2, 3겹 FibreKor(r)는 각각 0.09, 0.20, 0.35, 0.37, 0.76, 0.98 이었다.

3. 017×025인치 stainless steel archwire의 굽힘계수를 1로 했을 때 직사각형단면1, 2, 3겹과 원형단면1, 2, 3겹 FibreKor(r)는 각각 0.16, 0.04, 0.02, 0.06, 0.01, 0.006으로서 일정하지 않았다.

[영문]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flexural stiffness and the flexural modulus of FibreKor(r)(Jeneric/Pentron Inc., Wallingford, USA), which is one of the partially polymerized FRC, according to its cross-sectional shape and size. Rectangular FibreKor(r)(width:3mm) 1, 2, 3 layers, circular FibreKor(r) (diameter:0.45mm) 1, 2, 3 layers and 017×025inch stainless steel archwire(Ormco, USA) were tested to measure and calculate the Yield bending moment(offset: 3degree), Flexural stiffness and Flexural modul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