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간호사의 조직사회화와 관련요인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of new staff nurses and its related factors

[한글]본 연구는 Feldman(1976)의 사회화 단계모형을 기초로 신규간호사의 조직사회화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서울시에 소재한 일개 사립대학 산하의 2개 부속 종합병원에서 근무하는 신규간호사 158명이었다. 1차 자료수집은 2003년 10월 23일부터 11월 5일까지 설문지를 사용하여 이루어졌으며, 2차 자료수집은 2003년 12월 20일부터 12월 31일까지 심층면접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도구는 Chao등(1994)이 개발하고 본 연구자가 수정한 사회화 측정도구, Rizzo(1970)가 개발한 역할모호성, 역할갈등 측정도구, Feldman(1976)이 개발한 현실감 측정도구, 연구자가 개발한 적합성 측정도구, Sherer와 Adams(1983)가 개발하고 양길모가 수정·보완한 자기효능감 측정도구, 박찬규(1983)가 개발한 정보탐색활동 측정도구, Hackman과 Oldham(1980)이 개발한 성장욕구 측정도구, Noe(1988)가 개발한 멘토기능 측정도구를 본 연구자가 수정, 보완한 프리셉터와의 관계형성 정도에 대한 측정도구, Friendlander와 Margulies(1969)가 개발하고 본 연구자가 수정·보완한 조직분위기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WIN 1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Scheffe test, Pearson Correlatio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를 실시하였으며, 심층면접을 통한 자료는 내용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신규간호사의 조직사회화는 5점 만점에 3.26점으로 보통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조직사회화 영역별로는 대인관계적응은 5점 만점에 3.17점, 조직가치내면화는 3.06점, 업무적응은 3.41점, 역할모호성은 2.48점, 역할갈등은 3.17점으로 나타났다. 개인, 조직관련요인은 성장욕구, 자기효능감, 프리셉터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 조직분위기, 정보탐색활동, 적합성, 직무에 대한 현실감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2. 근무기간에 따른 조직사회화는 19~24개월, 13~18개월, 7~12개월, 6개월 미만 집단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1). 조직사회화 영역별로는 대인관계 적응, 업무적응, 역할갈등은 근무기간이 긴 집단일수록 높았으며,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5). 조직가치내면화는 근무기간이 긴 집단일수록 점수는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으며, 역할모호성은 근무기간이 긴 집단일수록 낮았고,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5). 3. 조직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은 자기효능감, 프리셉터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 조직분위기가 전체 조직사회화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사회화 영역별로는 대인관계적응에는 자기효능감과 조직분위기, 조직가치내면화에는 적합성과 조직분위기, 업무적응과 역할모호성에는 자기효능감과 프리셉터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 역할갈등에는 조직분위기가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신규간호사의 일반적 특성과 전체 조직사회화의 관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변수는 없었으나, 조직사회화 영역별로는 근무부서에 따라 역할모호성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력에 따라 업무적응과 역할갈등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신규간호사의 조직사회화 경험은 근무기간 6개월 미만에는 주로 대인관계와 기본적인 업무적응을, 7~12개월에는 업무와 대인관계에 대해 익숙해지고 편안해지며 13~18개월에는 역할갈등을, 19~24개월에는 대인관계에 대한 적극적 적응과 역할갈등을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 신규간호사의 조직사회화는 근무기간이 길수록 증가하며, 조직사회화 영역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신규간호사의 일반적인 특성에 의하여 유의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인, 조직관련 요인 중 조직사회화 관련요인으로 자기효능감, 프리셉터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과 조직분위기가 제시되었다. 결론적으로 신규간호사의 조직사회화는 근무기간에 따라 차이가 있고, 동일한 사회화 경험을 했다 하더라도 개인차에 따른 반응의 차이가 있음이 입증되었으므로 한 조직 내에서도 근무기간과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한 차별적이며 신축적인 사회화 프로그램의 수행이 필요할 것이다. [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