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형 당뇨 환자의 식습관, 운동습관, 스트레스, 당화혈색소와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본 연구의 목적은 제 2형 당뇨 환자를 대상으로 식습관, 운동습관, 스트레스와 당화혈색소와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2003년 10월 16일부터 11월 30일까지 이루어졌다. 서울 소재 당뇨 전문 병원 한 곳과 Y대 부속 병원 당뇨병 센터 외래에서 통원 치료하는 제 2형 당뇨 환자 148명을 대상으로 식습관, 운동습관, 스트레스, 당화혈색소 및 인구 사회학적 특성, 질병 관련 특성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0.0 Window program0을 이용하여 전산 통계 처리하였고, 서술 통계,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을 실시하였다.

1. 당화혈색소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사회학적 특성으로는 연령(F=2.68, p<.05) 직업 유무(t=2.36, p=.02), 교육 정도(F=17.47, p=.00)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질병관련 특성과 당화혈색소와의 관계에서는, 이환 기간이 길수록 당화혈색소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F=6.05, p=.00), 입원 경험 유무도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3.5, p=.00). 그 밖에 합병증 유무, 당뇨 교육 유무에 따른 당화혈색소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3. 식습관 총 점수와 당화혈색소와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r=-.25, p=.00)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운동 강도는 보통 이상의 강도로 운동을 했을 때 가볍게 한 집단보다 당화혈색소가 유의하게 더 낮았으며(t=2.87, p=.00), 운동 시간은 1시간 이상 운동을 한 집단이 1시간 미만으로 운동한 집단보다 당화혈색소가 더 낮았다(t=4.28, p=.00). 운동 여부, 운동 기간, 운동 빈도에 따른 당화 혈색소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5. 운동 습관 중에 하루 운동 시간과 운동 기간에 있어서 양의 상관관계를 보여서 운동 기간이 길수록 하루 운동 시간이 긴 것으로 나타났다(r=.20, p<.05).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보았을 때, 규칙적인 식생활, 보통 이상의 운동 강도, 하루 한 시간 이상의 운동 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당화혈색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식습관이 좋은 집단에서 당화혈색소가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규칙적이고 저콜레스테롤 식이를 하는 사람에게 당화혈색소가 낮으며 중등도의 운동을 한 시간 정도 시행하는 것이 당대사에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는 기존의 문헌과 일치하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혈당 조절 관리 방법을 개발, 적용할 때 규칙적인 식생활과 지속적인 운동 계획을 고려하여 중재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여겨지며, 포괄적이고 지속적인 생활 습관 교육 프로그램 중재 개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영문]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diet, exercise, stress, and HbA1C. The survey method using a structured questionnaire was used to collect data from 148 type 2 diabetic patients. The questionnaire included questions on diet, exercise, stress, HbA1C, socio-demographic factors, and disease-related characteristics. Data were collected from October, 2003 to November, 2003 from one private clinic specializing DM and the outpatient clinic at a university affiliated medical center in Seoul.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and Pearson Correlation analyses were done using SPSS 10.0 Window program.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ing.

1. Age(F=2.68, p<.05), employment status(t=2.36, p=.02), and the level of education(F=17.47, p=.00) showed significant relationship with HbA1C. The patients who were aged under 40, were employed, and with less education showed significantly higher HbA1C.

2. Duration of diabetes and history of hospitalization had statistically significant relationship with HbA1C(t=-3.5, p=.00). The patients who had diabetes longer and had a history of hospitalization showed significantly higher HbA1C(F=6.05, p=.00).

3. There was significant relationship between the poor dietary habit and higher level of HbA1C(r=-.25, p=.00).

4. HbA1C was significantly lower in a group exercising more vigorously than less vigorously(t=2.87, p=.00), and in a group exercising over 1 hour per day than less than 1 hour(t=4.28, p=.00).

Either frequency nor period since exercising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5.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relevance between exercise time per day and the period of exercise, positive correlation was showed(r=.20, p<.05).

In conclusion based on this study, maintaining a regular diet, exercise over 1-hour moderately everyday have a positive relationship with lower level of HbA1C. These results coincide with other studies reporting similar findings. Thus, it is suggested that regular eating habit and moderate exercise should be emphasized in educational programs for type 2 diabetic pati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