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종의 조직 양화재에서 탄성 변형과 복원에 관한 연구

[한글]

기능 인상법 (Functional impressiontechnique)은 기존 의치에 이장된 조직 양화재 (tissue conditioner)를 이용하여 실제 기능 운동하에서 동적인 지지조직의 인상과 기능적 생리적인 의치변연부의 형태와 길이를 재현하는 술식이다. 기능 인상법이 임상적으로 처음 적용된 이후로 많은 연구와 임상적 적용이 시행되어 왔다. 기능 인상법은 간단하면서도 실용적이어서 상당한 지지를 얻어왔는데 이는 조직 양화재가 기능 인상재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조직 양화재를 기능 인상재로 사용할 때는 조직 양화재의 점탄성(viscoelastic) 성질, 석고와의 적합성, 미세부 재현성 등의 성질을 고려해야 한다. 이 중 조직 양화재의 점탄성 성질과 체적 안정성은 구강 연조직의 정확한 기능 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특성이다.이 연구에서는 임상적으로 많이 쓰이는 3종의 조직 양화재 Coe-Comfort, GC Soft-Liner, Visco-Gel)와 1종의 연성 이장재 (Coe-Soft)의 시간에 따른 점탄성 변형량과 복원량을 측정, 체적 안정성을 비교하였다. 시편은 10mm의 반경으로 두께를 1.5mm, 3.0mm로 각각 제작하여 두께에 따른 차이점도 비교하였다.제작된 시편에 단위 면적에 가해지는 평균 성인 남성의 저작력을 고려하여 하중을 20초간 가한 후, 40초간 탄성 회복을 측정하여 체적의 변화는 시편 제작후 1시간, 12시간, 24시간, 36시간, 3일, 7일에 측정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었다.1. 실험한 조직 양화재에서는 임상적으로 점탄성을 상실하여 조직 양화재를 교체하거나 기공 과정을 하기에 적합한, 변형이 적은 시간은 혼합 후 2일-3일이 경과했을 때이다.2. 제조사와 조직 양화재의 종류에 따라 시간의 경과에 따른 탄성 변화량에는 유의할 만한 차이가 있다. (p<0.05)3. 실험한 조직 양화재에서는 1.5mm, 3.0mm 두께에 의해 탄성 변형량과 탄성 복원량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탄성 복원은 1.5mm 시편 군에서 더 많이 일어났다.4. 조직 양화재 자체의 탄성 변형량과 복원량만을 비교 하였을 때는 실험한 군에서는 Visco-Gel 3.0mm군에서 가장 안정적인 탄성 변형과 복원을 보였다.5. 연성 이장재인 Coe-Soft는 1.5mm 시편에서는 불균일한 점탄성을 보이나 3.0mm 시편에서는 탄성 변형 후 복원이 잘 일어나지 않았다.이 연구의 결과로 실험한 조직 양화재에서는 시간에 따라, 두께에 따라 체적 변화가 크기 때문에, 임상적으로는 기능인상을 채득하고 이에 따르는 기공 과정을 위한 시기를 결정하는 것보다 사용 목적에 따른 재료의 선택이 더 중요한 인자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각각의 조직 양화재의 체적 안정성을 잘 이해하고 기능 인상재로서 도포할 적절한 상태와 적합한 기능 인상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문]

The dimensional stability of tissue conditioners characterizes the ability of the materials to yield accurate functional impressions of oral mucosa. This study evaluated the viscoelastic property and the linear dimensional changes with the factor of time and thickness of tissue conditioners (COE-COMFORTTM, Visco-gel, COE-SOFTTM, Soft-Liner) The thickness of these materials were changed (1.5mm, 3.0mm) and the percentage changes in dimension were measured at 1h, 12h, 24h, 36h, 3day, 7day after specimen preparation. From the results large differences appear between the various tissue conditioners.The results suggest that the period recommended for forming functional impression would be 2-3days after insertion in the mouth. in addition, it is important to select tissue conditioners suitable for functional impression because of the wide range of dimensional stability among the materials.

Key Word : Functional impression, Tissue conditioner, Soft reliner, Visco-elastic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