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타액선에 발생한 다형성선종의 임상 및 병리학적 연구

[한글]

다형성선종은 양성 타액선 종양 중 발생빈도가 가장 높은 종양으로 주로 이하선등의 대타액선에 발생하며, 다양한 조직병리학적 소견을 보이고 수술 방법에 따라 높은 재발률을 보이기도 하며 악성으로 변환되기도 한다.

소타액선에 발생한 다형성선종은 대타액선에 비해서는 수술방법이 간단하고 재발률이 낮으며 임상 및 병리학적 소견은 비슷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 저자는 1991년부터 2001년까지 연세대학교 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에서 다형성선종으로 진단되어 수술받은 환자들 중 소타액선에 발생된 54명의 환자에 대하여 의무기록지, 방사선 사진, 조직병리 슬라이드와 기록지를 참고하여 환자의 임상적인 소견 - 연령, 성별, 주소, 기간, 발생부위별 빈도와 조직병리학적인 소견 - 종양의 분류, 피막 여부 및 수술 소견 - 병소의 경계, 수술방법등에 대해 후향적으로 고찰하여 아래의 결과를 얻었다.

1. 환자의 연령별 빈도는 50대가 16례(30%), 40대가 12례(22%)의 순으로 50대와 40대가 가장 많았으며 평균연령은 46.2세였다.

남녀의 성별 빈도는 각기 여성이 31례, 남성이 23례로 여성이 남성에 비해 1.35:1로 높았다.

2. 주소는 종창이 22례(41%), 궤양을 동반한 동통이 2례(4%)였으며, 치과 치료 과정에서 발견된 경우가 13례(24%)이고 환자의 정확한 임상적 주소가 없는 경우도 17례(31%)였다.

3. 발병부위는 주로 구개부에 49례(90%)가 발생하였으며 상악 전정부에 3례 (6%), 상순에 2례(4%)의 순으로 호발하였다.

4. 종양의 발견까지의 기간은 1년 미만과 5년 이상이 각기 12례(22%), 14례 (26%)로 과반수를 차지했고, 1년에서 5년 사이가 6례(11%)이며 그 외 22례 (41%)에서는 정확한 기간을 기억하지 못하였다.

5. 종양의 크기는 2-4cm의 크기가 31례(57%)로 가장 많았으며 2cm 이하가 21례(39%), 4cm 이상이 2례(4%)로 평균 2.3cm의 크기를 보였다.

6. 조직병리학적 분류는 Cellular Type이 28례(52%)로 가장 많았으며, Intermediate type이 17례(31%)이고, Myxoid Type이 9례(17%)로 가장 적었다.

7. 종양의 피막은 수술소견 상 육안적으로 잘 경계지어진 경우가 51례(94%), 경계가 불완전한 경우가 3례(6%)인 반면, 광학현미경적으로는 34례(63%) 는 완전하게 형성된 피막을 보였으나 20례(37%)에서 불완전하게 형성된 피막을 보였다.

8. 불완전한 피막을 보인 20례 중 17례는 국소적으로 매우 얇아진 피막조직을 보였고, 국소적으로 피막의 연속성이 상실된 소견을 보인 3례 중 2례의 경우 피막 밖으로 종양세포가 군집을 이룬 악성종양의 소견이 관찰되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소타액선에 발생된 다형성선종에 대한 치료는 외과적 절제술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며, 종양의 크기가 작은 경우 절제 생검술이 추천된다. 종양의 크기가 크거나 악성종양이 의심되는 경우 수술 전 절개생검술이 필요하다. 이 경우 종양의 경계부위 보다는 가장 중앙에서 시행 하여 종양의 파열을

줄이고 생검부위에 대한 표식을 통한 술 후 최종 조직병리 검사 시 혼동을 줄여주며, 수술 중 종양의 완전한 절제술과 동결 조직병리검사를 이용한 종양의 악성여부에 대한 진단과 수술범위 재확인 및 술 후 최종 조직병리검사 소견에 따른 환자의 관리가 요하리라 사료되었으며, 향 후 재발소견을 보인 환자들에 대한

계속적인 관찰이 요하리라 사료되었다.

[영문]

Pleomorphic adenoma is the most common salivary neoplasm mainly occurring in the major salivary glands - especially in parotid gland, which is characterized by variable histopathologic appearances and high recurrence rate with malignant transformation according to surgical situations. And this benign mixed tumor occurring in minor salivary glands is believed to shows same clinicopathologic appearances and relatively low recurrent rate compared with the case of occurring in major salivary glands. But there are few comparative studies of large series of pleomorphic adenoma occurring in minor salivary glands which includes different histopathologic appearance, clinical characteristics, treatment methods, recurrence rate, and malignant transformation.

We retrospectively studied the 54 patients who were pathologically confirmed with pleomorphic adenoma occurring in minor salivary gland, and analyzed the clinico-histopathological appearance, surgical methods, recurrent cases. The results obtained are as follows.

1. The incidence of the tumor was most frequent in 4th & 5th decade, and in female.

2. Palate(90%) including hard & soft palate was the most frequent site for pleomorphic adenoma in minor salivary glands.

3. The exact duration could not be known due to asymptomatic slow growth patterns of the tumor.

4. The mean tumor size was 2.3cm.

5. 28 (52%) pleomorphic adenomas were classified as Cellular type (cell-rich), 17 (31%) specimen as Intermediate type(equal cell to stroma ratio), and 9 (17%) as Myxoid type(stroma-rich).

6. Surgically 51 cases (94%) were showed well-encapsulated tumors, but histopathologically only 34 specimen (63%) were well-encapsulated.

Therefore pleomorphic adenomas in minor salivary glands also have to be excised more widely, not enucleated. And in case of suspicious malignancy or large tumor, preoperative incisional biopsy can be applied in the center of the tumor for prevention of rupture of tumor cell, and total excision with use of frozen biopsy for detection of malignancy and confirming the excision margin, and closed follow-up according to final histopathologic results is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