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격성 III급 양악 수술 환자에서 video imaging 프로그램(V-ceph ver3.0)의 측모 예측 정확도에 관한 연구

[한글]

악교정수술의 진단 및 치료계획 단계부터 양호한 치료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수술 후 경조직의 이동에 따른 연조직 변화양상을 보다 정확히 예측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임상 교정에서 측모 두부 방사선 규격 사진과 실제 측모 사진을 병합시켜 수술 후의 측모 변화에 대한 이해에 도움을 주는 Video imaging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들의 예측 결과가 실제 수술 결과와 일치하는지 여부가 중요하며 특히 국내에서 많이 시행되고 있는 골격성 III급 부정교합 환자의 수술 결과에 대한 평가는 미진한 상태이다.

이에 저자는 국내에서 개발된 Video imaging 프로그램의 하나인 V-Ceph(Ver 3.0)을 이용하여 양악 수술을 시행 받은 골격성 III급 부정교합 환자 30명(남 15명, 여 15명)을 대상으로 예측도와 실제 수술 후의 측모를 비교분석하여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예측치와 실제 계측치의 비교에서 전체 24개의 계측항목 중 11개 항목에서 유의성 있는 차이를 보였으나 대부분의 항목에서 오차가 ±2mm 범위 안에 분포되어 있었다.

2. 유의성 있는 차이를 보이는 계측항목은 대부분 수직적 위치에 관한 항목 이며(7개중 5항목) 수평적 위치를 나타내는 항목에서는 실제 수술 후 측모와 유사한 결과를 나타냈다(7개중 1항목).

3. 상악골의 전방이동 여부에 따른 비교에서는 전방 이동군이 전방 비이동군에 비하여 상악 부위에서 유의성 있는 차이를 보인 항목이 더 많았으나 예측 정확도는 유사하게 나타났다.

4. 이부 성형술 여부에 따른 비교에서는 이부 성형술을 시행한 군이 비시행군에 비하여 유의성 있는 차이를 보인 항목이 많았으며 예측 정확도도 낮게 나타났다.

이상을 종합하여 V-ceph에 의한 예측치와 실제 계측치 비교 시 차이는 수술 술식이 복잡할수록 유의성 있는 항목이 더 많게 나타났으나, 대부분 2mm 이내로 수술 후 측모 예측에 임상적으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There is a need for more accurate prediction in surgical orthodontic treatment.

Video imaging is an important technology in planning orthognatic surgery and educating patients about the esthetic results after treatment. Preoperative and postoperative lateral cephalogram of 30 patients who had Le Fort I osteotomy and mandibular set back by bilateral intraoral vertical ramal osteotomy with or without genioplasty were used in this study. The computer generated soft tissue line drawing prediction by V-ceph(Ver 3.0, Cybermed inc.)were compared with the actual postoperative cephalograms.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Sta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between computer predicted profile and post operative profile for some of the soft tissue landmark, but most of these errors were within ±2mm ranges.

2. Most of the differences were found in the vertical position of soft tissue landmarks.

3. Both the groups who had maxillar anterior movement and the groups who had no maxillar anterior movement produced prediction of similar accuracy

4. The predicted results were more accurate in the groups who had no genioplasty V-ceph could be considered clinically acceptable to communicate about surgical plan and to educate

patients, because most of these errors were within ±2mm ran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