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차성 주의력장애와 외상후 주의력장애에서 TOVA를 이용한 주의력 특성의 비교

[한글]

두부외상을 받은 아동에서 주의력장애가 높은 빈도로 발생하며 이들은 일차성 주의력장애 남아에서처럼 학업성취에서의 결함, 사회적 행동과 자기 통제력의 결함을 보인다. 두부외상 후 주의력장애 아동들에서 일반적인 정신자극제 치료에 대한 반응은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두부외상 후 생긴 주의력장애는 일차성

주의력장애와 다른 병태생리를 갖고 있을 것으로 추정되나 아직 이와 관련된 비교연구는 국외에도 제한적일 뿐 아니라 국내에서는 없었다. 저자는 두부외상 후 이차적으로 주의력장애를 진단받은 남아와 일차성 주의력장애 남아에서 청각 TOVA와 시각 TOVA를 시행하여 두 집단에서 주의력 특성을 비교하였다. 외상 후 주의력장애 남아에서 일차성 주의력장애 남아에 비해 충동성은 더 낮았고 선택적 주의력은 높았으며 정보처리과정에서 보다 반응의 일관성이 더 높음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의 결과 일차성 주의력장애 남아들과 외상후 주의력장애 남아에서 주의력 특성의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었으며, 이는 이들 두 집단 간에 다른 병태생리가 있음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외상후 주의력장애 아동에서는 일차성 주의력장애 남아와는 다른 치료적 접근법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영문]

Posttraumatic attention deficit disorder(ADD) is common in head-injured children. Posttraumatic ADD boys exhibit deficiencies in academic functioning, social skill and self-control, that are comparable to primary ADD. But clinically, posttraumatic ADD boys are less responsive to psychostimulants. Therefore, it is assumed that posttraumatic ADD boys have psychopathologies different from developmental ADD bo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