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적 지지 간호가 뇌졸중 환자 가족의 부담감에 미치는 효과

[한글]

본 연구는 집단적 지지 간호 프로그램이 뇌졸중 환자 가족들의 부담감 정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함으로서 뇌졸중 환자 가족을 위한 지지프로그램의 임상적용의 가능성을 강조하고자 시도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비동등성 대조군 유사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대상자는 2002년 4월 22일부터 5월 18일까지 뇌졸중 진단을 받고 서울 시내에 소재하고 있는 Y대학 부속병원의 재활병원에 외래로 치료받고 있는 환자를 돌보는 가족구성원을 대상으로 실험군 15명, 대조군 22명의 총 3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집단적 지지 간호 프로그램은 가족의 간호요구와 관련한 문헌고찰을 바탕으로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적용은 2002년 4월 22일부터 5월 18일까지 매주 2회씩 총 8회를 실시하였으며, 각 회당 50분 정도가 소요되었으며 정보 제공 30분과 가족과의 상담 및 지지와 공감대 형성 20분으로 구성되었다. 매 회마다 인쇄물과 시청각 자료를 이용하여 정보를 제공하였으며, 교육 내용은

[영문]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attempted to develop and evaluate the effect of a group support program on the burden of family of patients with stroke. This research to test the effect of a group support program on the burden of family primary caregiver of patients with stroke is a randomized pre-post test experimental design. /Chronically disabled are dependent on primary caregiver over a long term. It makes caregivers carry substantial burden so that wellbeing related to caring for a disabled is decresed./A major part of the nur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