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혈성 심장질환자의 치료추구행위에 관한 연구

[한글]

본 연구의 목적은 허혈성 심장질환자의 치료추구행위를 파악하고, 치료추구행위에 영향을 주는 대상자의 특성을 조사하여, 적절한 치료추구행위를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며, 연구의 설계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서울시내 1개 대학부속병원 심장혈관병원과 경기도 소재 1개 종합병원에서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으로 진단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본 연구의 대상자 선정기준에 부합한 자들을 편의추출 하였으며 총 9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내적건강통제위는 Wallston, Wallston, & DeVellis(1978)가 개발한 다차원건강통제위척도(Multidimentional Locus of Control) 중 내적건강통제위 척도를 이용하였고, 대처양상은 Jalowiec(1981)의 coping scale을 권경남(1993)이 수정한 도구로 문제중심 대처와 정서중심 대처로 나누어 측정하였으며, 치료추구행위는 문헌고찰을 통해 연구자가 직접 작성하고 예비조사를 거쳐 수정한 질문지를 이용하였다. 대상자를 직접 면담하거나 질문지 배부 후 회수하는 방법을 선택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02년 4월 8일부터 4월 30일까지이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PC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χ2 검정과 t-test로 검증하였고, 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alpha를 구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1. 대상자가 주로 경험한 증상은 흉통이 가장 많았고, 다음이 호흡곤란, 발한, 어깨, 팔의 통증, 어지러움의 순 이었고, 평균 3개 이상의 증상을 동시에 경험하였으며, 흉통의 양상은 답답하다, 뻐근하다, 조인다의 순으로 많이 표현하였다.

2. 대상자의 치료추구행위를 보면, 증상완화를 위해 사용한 자가조절 방법으로 전체 대상자의 35.1%가 휴식/수면의 방법을 사용하여 가장 많은 비율을 보였고, 니트로글리세린 복용은 23.7%, 아무 것도 하지 않고 바로 병원방문은 22.7%를 차지하였다. 증상발현 후 병원방문을 결정하기까지 경과된 시간은 4시간 이상이 58.8%로 가장 많았고, 1시간 이내가 35.1%, 1-4시간 이내가 6.1%를 나타내었다.

3. 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치료추구행위를 분석한 결과, 종교가 없는 대상자가 종교가 있는 대상자 보다 병원방문결정 경과시간이 짧은 것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χ2= 6.376, P= .012). 그러나, 종교 유무에 따른 자가조절방법 사용유무는 차이가 없었고, 성별, 연령, 결혼상태, 경제적 수준, 교육수준, 직업 유무에 따른 치료추구행위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4. 대상자의 질병관련 특성에 따른 치료추구행위를 분석한 결과 진단명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는데, 심근경색 환자가 협심증 환자 보다 자가조절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바로 병원을 방문한 경우가 많았고(χ2= 26.749, P= .000), 병원방문 결정 경과시간도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χ2= 12.398, P= .000). 그러나, 흡연경험, 당뇨병, 고혈압, 입원경험 유무, 진단기간, 증상의 특성에 따른 치료추구행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5. 대상자의 사회 심리적 특성에 따른 치료추구행위를 분석한 결과, 내적건강통제위 성향이 높을수록 병원방문결정 경과시간이 짧은 것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2.539, P= .013). 내적건강통제위에 따른 자가조절방법 사용유무와 대처양상에 따른 치료추구행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결론적으로 연구대상자들이 허혈성 심장질환의 증상 경험시 효과적인 치료추구행위를 하지 못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는데, 효과적인 치료추구행위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대중을 대상으로 한 홍보교육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본 연구결과를 근간으로 하여 허혈성 심장질환의 질병의 심각성과 효과적인 치료추구행위에 중점을 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하고, 또한 내적건강통제위를 높일 수 있는 간호중재의 개발이 치료추구시간의 지연을 예방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 treatment-seeking behaviors and it''s influencing factors in patients with ischemic heart disease.

The research design is a descriptive survey design. A total of 97 patients with ischemic heart disease (Angina pectoris & Myocardial Infarction) was collected from April 8th, 2002 to April 30th, 2002 at two hospitals each located in Seoul and Gyeonggi-do.

Instrument for treatment-seeking behaviors was developed by the investigator for this study. Internal Health Locus of Control scale and Jalowiec''s coping scale were employed to measure subject''s psychosocial characteristics.

Data were analyzed with descriptives, frequency, chi-square and t-test using SPSS/PC program.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were as follows;

1. Among the symptoms, subjects experienced chest pain most frequently (88.7%), followed by dyspnea (51.5%), sweating (34%), pain in shoulder and arm (28.9%), and dizziness (20.6%).

2. Among the treatment-seeking behaviors, patients were used frequently rest/sleeping (35.1%), Nitroglycerin (23.7%), visiting hospital (22.7%). Decision making time was from less than 1 hour (35.1%) to more than 4 hours (58.8%).

3. Except for religion (χ2=6.376, P=.012), there was no significant relationships between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treatment-seeking behaviors.

4. Compare to those of patients with Angina pectoris, patients diagnosed with Myocardial Infarction took short decision making time (χ2=12.398, P=.000), and direct hospital visit without extra self management (χ2=2.749, P=.000).

5. In terms of psychosocial characteristics, the higher internal health locus of control, the shorter subject''s decision time to visit hospitals (t=2.539, P= .013).

In conclusion, subjects did not manage their disease effectively in terms of treatment-seeking behaviors. Thus, educational intervention focusing on proper treatment-seeking behaviors should be provided in this gro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