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보정생존년수(DALY)를 활용한 태국의 질병부담 측정연구

[한글]

본 연구는 태국의 10대 주요사망원인에 해당하는 질병을 대상으로 장애보정생존년수 (DALY)의 산출 방법을 소개하고 복합적인 형태의 질병수준을 단일 건강지표를 이용하여 질병부담을 계량화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이용하여 주요질병간 질병부담의 우선순위를 측정하고 의료자원배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할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태국의 공중보건부의 질병감시체계에서 발간하는 감시질병역학보고서 감시질병역학보고서: Annual Epidemiological Surveillance Report, 1999와 인구통계자료를 이용하여 조기사망으로 인해 상실된 생존년수(YLL)를 계산하였고 장애로 인해 상실된 건강년수(YLD)를 계산한 후 두 지표의 측정치를 합산하여 장애보정생존년수를 계산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10대 주요사망원인질병에 따른 DALY는 폐렴 78,690 인년, 결핵 26,046 인년, 음독자살 16,033 인년, 렙토스피라병 7,980 인년, 급성설사 215,788 인년, 말라리아 40,755 인년, 원인미상의 열병 570,344 인년, 뇌막염 13,814 인년, 광견병 1,746 인년, 뎅기열 42,365 인년으로 각각 계산되었다. 본 연구의 DALY 추정치를 이용하여 10개 주요 질병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면 원인미상의 열병 56.44%, 급성설사 21.35%, 폐렴이 7.79%로 각각 1위, 2위, 3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망률만으로 질병의 우선순위를 정했을 때와는 다른 결과를 보여준다.

현재까지 제한된 의료자원배분의 우선순위는 대체로 사망률 자료에 기초하여 정해져 왔다. 그러나 인구구조와 질병구조가 점차로 변화함에 따라 삶의 질적인 측면을 감안하여 치명적이지 않거나 만성적인 건강상태의 보건 문제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세워야 할 것

이다. 이러한 다각적인 건강의 문제를 반영하기 위해 국제질병부담측정(GBD) 연구팀이 개발한 장애보정생존년수 (DALY)를 활용하여 질병부담을 측정하였다. 연구자료의 한계점과 연구방법의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향후 태국의 주요 질병의 양상을 파악하고, 주요 질병의 우선순위를 재결정하게 하고, 합리적인 보건정책의 평가와 보건의료자원의 적절한 배분을 위해 필요한 위한 기초 역학자료로서 제공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영문]

This study provides an estimate of the burden of the ten leading causes of disease in Thailand in 1999. This study uses a method, the Disability-Adjusted Life Year or DALY, developed for the Global Burden of Disease Study, adapted to the context of Thailand and based extensively on government health data, the Annual Epidemiological Surveillance Report, 1999. It provides a comprehensive assessment of the burden of diseases measured in DALYs, which provides a substantially different result to that provided by mortality statistics.

As the DALY was developed to use a common metric for fatal and non-fatal health outcomes, DALYs were calculated as the sum of years of life lost due to premature mortality (YLL) and equivalent health years of life lost due to disability (YLD).

In this study, calculation of DALYs resulted in 78,690 DALYs for pneumonia, 26,046 DALYs for tuberculosis, 16,033 DALYs for suicide by liquid substance, 7,980 DALYs for leptospirosis, 215,788 DALYs for acute diarrhea, 40,755 DALYs for malaria,

570,344 DALYs for pyrexia of unknown origin(PUO), 13,814 DALYs for meningitis, 1,746 DALYs for rabies, and 42,365 DALYs for dengue hemorrhagic. In terms of DALYs, the top three causes of the burden of disease under surveillance are estimated as PUO(56.44%), acute diarrhea (21.35%) and pneumonia (7.79%) in Thailand.

Although there is a need for further improvement of methodology with accurate epidemiological profiles to establish the national burden of disease in Thailand, this study has taken a first step towards quantifying the burden of diseases measured in DALYs using the annual epidemiological surveillance report in Thail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