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모성 상피종양의 태반에서 cyclin B와 Ki-67 항원의 발현

Abstract

[한글] 포상기태의 일차적 치료로써 흡입소파술로 기태의 제거가 시행된 후에도 부분 포상기태의 5-10%에서, 완전 포상기태의 10-30%에서는 전신적 화학요법이 필요한 지속성 융모성 상피종양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조직학적 분화도, DNA 함량, 성 염색체의 조성, 발암성 유전자의 발현, 증식지수등을 이용하여 포상기태의 흡입소파술 시행 후, 지속성 융모성 상피종양으로의 진행을 예측하려는 시도들이 있어 왔으나, DNA 배수성을 제외하고는 예후 예측에 유용한 인자가 없었다고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포상기태에서 DNA 함량 및 세포증식의 표식인 Ki-67 항원과 세포주기의 G2 기에서 유사분열로 진행하는데 필요한 cyclin B의 발현정도를 조사하여 이들이 포상기태의 일차적 치료 후에 지속성 융모성 상피종양으로의 전환의 예측에 유용한 인자가 될 수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포상기태 가 의심되어 흡입소파술을 시행 받은 후 자연치유 되었던 57예와 부가적으로 전신적 화학요법이 필요했던 지속성 융모성 상피종양 34예를 대상으로 하여 환자의 연령, 임신 횟수, 종양의 크기, 재태 기간 및 수술전 후의 인간융모 성선자극 호르몬치등의 임상적 특징을 비교 하였다. 또한 유세포 측정기를 이용한 DNA 분석을 통하여 DNA 배수성을 조사하고, 면역조직 화학염색으로 Ki-67, cyclin B의 발현을 조사하여 포상기태 제거술 후 자연치유된 군과 전신적 화학요법이 필요한 지속성 융모성 상피종양으로 진행된 군에서 비교하였다. 지속성 융모성 상피종양군에서 환자의 나이, 흡입소파술 시행 전의 인간융모 성선자극 호르몬치등이 자연치유되었던 군에 비해 유의하게 증가되어 있었다. Ki-67 index는 전신적 화학요법이 필요했던 군에서 36.5%, 자연치유 되었던 군에서 19.28%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cyclin B index는 두 군 간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DNA 분석 결과 DNA 이수 배수성은 자연치유된 군에서 DNA 이 배수성은 지속성 융모성 상피종양으로 진행된 군에서 유의하게 높았으며, 세포주기의 S-phase fraction은 지속성 융모성 상피종양 군에서 27.95%, 자연치유되었던 군에서 13.88%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DNA 배수성에 따른 Ki-67과 cyclin B 발현의 차이는 없었다. 이상의 결과는 포상기태 환자의 일차적 치료인 흡입소파술로 기태 제거술을 시행한 후에 전신적 화학요법이 필요한 지속성 융모성 상피종양으로의 진행의 예측에 DNA 분석을 통한 DNA 배수성, S-phase fraction과 면역화학 조직염색을 통한 Ki-67 항원의 발현정도를 조사함으로써 도움을 받을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 Cyclin B 항원의 발현 정도는 지속성 융모성 상피종양 군에서 자연치유된 군에 비해 통계학적인 유의성은 없었으나, 증가된 양상을 보여 융모 영양막의 증식의 차이에 대한 반응임을 추측할 수 있었다. 따라서 향후 세포증식의 각 주기에 작용하는 cyclins과 cyclin dependenat kinases (CDKs)와 지속성 융모성 상피종양과의 연관성을 조사한다면 포상기태 제거 후 예후 예측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포상기태 환자의 태반에 비교적 간단하게 시행할 수 있는 DNA 분석과 면역조직 화학염색의 시행으로 차별화된 환자의 추적관찰 에 응용함으로써, 향상된 치료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영문] About 8% to 30% of patients with hydatidiform mole require chemotherapy after primary removal due to development of persistent gestational tumor (PGTT). Various attempts have been made to predict the likelihood of PGTT following molar pregnancy using both clinical parameters and pathological parameters, including histological grade, DNA content, sex chromosome composition, proliferation index, and oncogene expression, but, with the exception of ploidy, no single parameter has been proven to be of value in the prediction of outcom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attempt to correlate molar trophoblastic proliferation rate, as assessed by expression of the Ki-67 antigen, with the subsequent development of PGTT following hydatidiform moles. We also examined the potential link between the PGTT and the expression of cyclin B, the primary active protein kinases in mitosis. And we investigated whether the identification of patients likely to progress to PGTT could be assisted by flow cytometric analysis of DNA content. Using formalin fixed, paraffin embedded trophoblastic tissues, the authors investigated the expression of Ki-67 and cyclin B by immunohistochemistry and performed the DNA analysis in placentas with gestational trophoblastic disease. The specimens examined included tissue from 57 patients with spontaneous remission and 34 PGTT following hydatidiform moles. The mean Ki-67 index of hydatidiform mole complicated by PGTT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of hydatidiform mole without this complication.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mean cyclin B index of between cases of hydatidiform mole which resolved spontaneously after evacuation and cases of hydatidiform mole complicated by PGTT. The correlation of clinical course with DNA ploidy was not significant. Average S-phase fraction was 27.95% for the treatment group and 19.28% for the spontaneous resolution group. The high degree of cell proliferation found in this study may explain the subsequent development of PGTT following hydatidiform moles. And cell proliferating marker, Ki-67 index, appear to be useful in predicting the progression of molar pregnancies to PGTT. DNA analysis and immunohistochemical examination in placentas with gestational trophoblastic diseases is ultimately expected to contribute to improved therapeutic outc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