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 외상 환자에서 관류자기공명영상의 임상적 유용성

[한글]

두부 외상은 사망 및 만성 장애를 일으키는 중요한 원인의 하나로서 국내의 정확한 통계학적 수치는 알려져 있지 않으나 매년 많은 수의 환자들이 이로 인해 내원하고 있으며 이에 소요되는 의료비용 역시 클 것으로 보인다. 그 동안 두부 외상환자의 진단은 주로 단순 X-선 촬영술, 전산화단층 촬영술, 혹은 자기공명영상 등의 다양한 기법으로 해부학적 변화에 대한 진단방법으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들 기법은 주로 거시적인 해부학적 변화만을 나타내며, 두부 외상 후 나타날 수 있는 비정상적 뇌혈류의 변화를 알기 어려워 현 증상 또는 영구적인 증상에 비례하는 두개강 내 이상소견을 관찰하기에는 충분치 못한 점이 있었다. 그러나 최근 자기공명영상 기법의 발달과 더불어 EPI(echo planar imaging)와 같은 고속 촬영 기법을 사용하여 뇌관류 영상을 얻을 수 있게 되었고, 이로 인하여 다양한 뇌혈류역학적 정보를 알 수 있게 되었다. 현재까지 두부 외상 환자에 있어서 관류자기공명영상으로 얻은 혈류학적 상태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어서 이번 연구는 두부 외상 환자에서 외상 후의 관류자기공명영상 소견을 알아보고 초기 Glasgow coma scale(GCS) 점수와의 관계 및 환자의 예후와의 연관성에 대해 조사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두부 외상 환자 중 관류자기공명영상을 시행한 42례를 후향적으로 조사하였으며, 관류자기공명영상 소견에 따라 국소형(focal type), 미만형(diffuse type) 및 혼합형(mixed type) 병변으로 나누었으며, 다시 국소형(focal type) 병변은 편측(unilateral)과 양측(bilateral)으로, 미만형(diffuse type) 병변은 대칭(symmetric)과 비대칭(asymmetric)으로 나누었다. 1.5 - tesla superconductive magnet (Gyroscan ACS-NT, Philips, Netherla

nds) 자기공명영상 기기를 사용하였고, Easyvision (workstation, Philips, Netherlands)의 자체 분석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국소적 뇌혈류(regional cerebral blood flow, rCBF)를 구하였으며, 이에 해당하는 color map 영상을 얻었다. 관류자기공명영상 소견과 초기

GCS 점수와의 관계 및 예후와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통계분석 프로그램인 Windows용 SPSS 10.0을 이용하였고, 카이 제곱 검정(chi square test) 중 Fisher's exact test를 시행하였다. GCS 점수가 낮았던 중증 두부 외상 환자에서는 관류자기공명영상병변을, GCS

점수가 높았던 경증 두부 외상 환자에서는 국소형 병변을 보이는 경우가 많았으며, 관류자기공명영상 소견 상 국소형 병변을 보인 경우에 비해서 미만형 병변을 보인 환자의 예후가 더 나쁨을 알 수 있었고 이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였다.(p<0.05) 따라서 두부 외상

후 시행한 관류자기공명영상소견이 환자의 예후를 예측하는대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앞으로 장기적인 추적 검사 및 대조군을 통한 연구를 통해 관류자기공명영상 소견과 신경학적 증상간의 연관성 및 치료계획의 수립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추측한다.

[영문]

Objective : Traumatic brain injury(TBI) is a heterogenous insult that is the leading cause of death and disability. MR perfusion image can allow the observation of changes in the regional cerebral blood flow pattern of the brai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findings of MR perfusion study and relation with the prognosis in the patients of head injury. Methods : 42 consecutive patients with TBI were evaluated and the findings of brain CT and MRI were compared with MR perfusion study. MRI examinations were performed on a 1.5 - tesla superconductive magnet (Gyroscan ACS-NT, Philips, Netherlands). We classified perfusion MRI findings as 5 categories and correlated with the prognosis of patients. Results : In all 42 patients with TBI, 38 cases (90.5%) showed new lesions of abnormal perfusion pattern in MR perfusion study compared to CT and conventional MR image. Causes of trauma were in the following order of frequency: motor vehicle accident (73.8%) followed by a fall (16.7%), and blows to the head (7.1%). The cumulative prevalent sites of focal abnormalities were in the following order: frontal lobe 11 cases (39.3%), basal ganglia and thalamus 9 cases (32.1%), temporal lobe 3 cases (10.7%), parietal lobe 3 cases (10.7%), occipital lobe 1 case (3.6%) and cerebellum 1 case (3.6%). The pattern of abnormalities in MR perfusion study were as follows: focal type 18 cases (42.8%), diffuse type 18 cases (42.8%), mixed type 4 cases (9.5%). MR perfusion findings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initial Glasgow coma scale(GCS) score and Glasgow outcome scale(GOS) score(P<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