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적 환기요법을 시행받은 미숙아에서 저탄산혈증과 뇌실주위 백질연화증의 발생과의 관계

[한글]

미숙아의 뇌실주위 백질연화증(이하 PVL)은 측뇌실 주변의 백질 부위의 허혈성 조직 손상에 의해 발생하며 뇌성마비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이다. PVL의 발생에는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최근 생후 초기의 저탄산혈증이 대뇌 혈관의 수축을 유발하여 허혈성 뇌손상을 일으킴으로써 PVL의 발생을 증가시킨다는 보고가 있어, 기계적 환기요법을 시행받은 미숙아에서 생후 첫 72시간동안의 동맥혈 이산화탄소 분압과 PVL의 발생과의 연관성을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대상 및 방법 : 1998년부터 2001년 4월 사이에 출생한 재태 주령 37주 미만의 저출생 체중아 중 생후 첫 72시간동안 기계적 환기요법을 시행받은 미숙아를 대상으로 후향적 연구를 시행하였다. 이 중 태내 요인이 관여되어 PVL이 발생되었다고 생각되는 환아는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뇌초음파 검사상 PVL을 보인 환아(19명)와 정상 소견을 보인 대조군(38명)을 선정하여 PVL 관련 위험인자를 비교 분석하였다. 어느 한 시점의 최저 이산화탄소 분압보다는 연구 기간동안 저탄산혈증에 노출된 누적된 영향(cummulative effect)을 비교하기 위해 생후 첫 72시간동안 시행한 동맥혈 가스 검사 결과 시간별 이산화탄소 분압을 꺾은선 그래프로 표시하고 이산화탄소 분압이 25 mmHg 이하로 감소된 정도를 비교하기 위하여 Y축의 25 mmHg에서 수평선을 그어 그래프와 만나서 생기는 역삼각형의 면적(area unde

r the curve, AUC)을 CO₂ index로 정의하여 비교하였다. 또한 그래프의 꺾은선 아래 면적(AUC)의 총합을 구하여 환아를 관찰한 시간으로 나눈 후 이를 시간 이산화탄소 분압(time-averaged PaCO₂)으로 정의하고 두 군간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같은 방법으로 TA(time-averaged) -PaO₂ 및 TA-pH를 두 군간에 비교하였다. 호흡기 지표인 TA-FiO₂, TA- respiratory rate(RR), TA-peak inspiratory pressure(PIP), TA-mean airway pressure(MAP), TA-ventilator index (VI)를 TA-PaCO₂와 같은 방법으로 구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결과 : PVL군과 대조군 사이에 재태 주령, 출생 체중 및 산전 병력에는 차이가 없었으며 PVL의 위험요인으로 조기 양막파열, 신생아 가사, 산혈증, 패혈증 등은 두 군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유리질막증은 대조군(81%)에서 PVL군(42%)에 비하여 유의하게 많았다(

P=0.0025). 생후 첫 72시간 동안 CO₂ index, TA-PaCO₂ 및 TA-PaO₂는 두 군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TA-pH는 PVL군 7.33±0.06, 대조군 7.37±0.05로 PVL군에서 유의하게 낮았다(P=0.035). 두 군간에 TA-FiO₂, TA-RR, TA-PIP, TA-MAP 및 TA-VI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결론 : 기계적 환기요법을 시행받은 미숙아에서 출생 후 첫 72시간동안의 동맥혈 이산화탄소 분압은 PVL의 발생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보이며 PVL의 발생에는 전신적 pH 등 여러 요인의 복합적 영향이 관여되는 것으로 보인다.

[영문]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ether hypocarbia during the first 3 days of life plays a role in the development of periventricular leukomalacia(PVL) in preterm infants with mechanical ventilation.

The medical records were reviewed for 19 infants with PVL and 38 with normal neurosonogram who were born before 37 weeks' gestation and who required mechanical ventilation during the first 3 days of life. The patients' characteristics, antenatal and neonatal variables were compared. The CO₂ index,

TA(time-averaged)-PaCO₂, TA-PaO₂ and TA-pH were calculated within the first 72 hours of life. The TA-FiO₂, TA- respiratory rate(RR), TA-peak inspiratory pressure(PIP), TA-mean airway pressure(MAP) and TA-ventilator index(VI) were also calculated.

No significant difference was observed in the clinical characteristics or neonatal variables except hyaline membrane disease(42% in PVL group vs 81% in control group)(P=0.0025).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CO₂ index, TA-PaCO₂

and TA-PaO₂ between groups. The TA-pH was lower in infants with PVL(7.33±0.06) than in control group(7.37±0.05)(P=0.035). The TA-FiO₂, TA-RR, TA-PIP, TA-MAP and TA-VI of two groups showed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conclusion, partial pressure of arterial carbon dioxide during the first 3days of life was not associated with the subsequent development of PVL. The compound effects of other risk factors including systemic pH may be important in the development of PVL in preterm infa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