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 of Thyroid Hormone on the Eruption rate of Incisor Teeth in Rats

[한글]

갑상선 호르몬은 치아의 맹출속도와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고 임상적으로 보고되어 왔다. 본 연구의 목적은 흰쥐에 있어서 갑상선 호르몬의 농도가 절치의 맹출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함이다. 성장호르몬 및 성호르몬의 영향을 배제하기 위하여 성장이 끝난 400~500gm의 수컷의 흰쥐(Sprague-Dawley)를 그 실험대상으로 하였다(n=14). 실험대상을 sodium barbiturate로 마취시킨후 하악 좌측 절치의 치경부에 디스크로 작은 홈을 형성하고 홈의 하연을 기준으로 치은경계부 까지의 길이와 절단연 까지의 길이를 금속자와 함께 사진촬영하여 계측후 실제 길이로 환산하였다. 그후7일간 생리식염수를 매일 1회 1ml/㎏로 주사하였으며, 7일째에 다시 마취하여 동일한 방법의 촬영 및 계측을 시행하였으며, 이 자료로 정상대조군의 1주간의 맹출량을 계산하였다. 또한 촬영직후 2㎖를 채혈하여 T3, T4, TSH의 호르몬 분석을 의뢰하였다. 그후 정상식이로 7일간의 휴식기간을 경과시킨 다음 같은 쥐의 치경부에 새로운 홈을 재형성하고 촬영하였으며, 7일간 매일 오전에 1회씩 3,3'5-triiodo-L-thyronine(T3)를 ㎏당 100㎍/ml으로 복강투여 하였다. 마지막날 동일

한 방법의 촬영후 4㎖채혈하고 희생시켰다. T3투여전후의 사진을 근거로 맹출량을 계측 및 환산하였으며, 채득한 혈청은 T3, T4, TSH 및 PTH 의 정량분석을 의뢰하였다. 또한 희생시킨 쥐의 절치 및 치주조직에 대한 조직검사를 시행하였다.

T3투여시기의 치아맹출량은 정상시기에 비하여 증가하였으며 통계학적 유의차가 있었다.(p<0.01) T3의 추가 주사시 혈청농도는 약3배 증가하였고 1주간 체중은 63.2±21.4gm 감소하였다.

조직학적 소견상 T3투여군의 치주인대조직에서 상대적으로 울혈된 혈관들이 다수 관찰되었으며, 고배율 소견에서 치주인대의 섬유모세포 및 상아질 모세포가 정상군에 비하여 더 진한 핵과 다양한 외형으로 관찰되어 세포활성이 증가하였고 세포생활사가 빨라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본 실험에서는 혈청내 갑상선 호르몬의 농도증가시 흰쥐에 있어서도 치아의 맹출속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 of thyroid

hormone(3,3',5-triiodo-L-thyronine) on the rate of tooth eruption in rats. Each adult male albino rat was immobilized under anesthesia(n=14). Small notch was formed on the labial surface of tooth structure near the cervical gingival margin of lower left incisor. Through the specific linear measurement method with the

interval of 7 days and the serum analysis of T3, T4, TSH, the information of normal eruption rate of lower incisor and average serum hormonal levels of laboratory animal was obtained. After one week of resting period, the rats were prepared and analyzed on the eruption rate and the hormonal levels with the same manner under the intraperitoneal injection of thyronine(T3) every morning for 7 days.

Microscopic examination and statistical test was done.

During the T3 injection period, average body weight decreased, and tooth eruption rate increased with the statistical significance (p<.01). Microscopic view revealed congested blood vessels and enhanced cellular life-cycle, showing various forms of fibroblasts in periodontal tissues. From this results and comprehensive review, thyroid hormone could be considered as one of the important factors for controlling biologic ages like; skeletal age and dental age. Further study is needed about the

effect of tooth movement on the level of thyroid horm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