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개시 실업계 고교생의 성상담 실태와 성상담 요구

[한글]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적 변화와 더불어 성에 대한 호기심과 성적 충동이 왕성해지는 시기이나 실제로는 성행위는 제한됨으로 인해 성충동과 성적 갈등으로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이러한 청소년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왜곡된 성가치관과 지식을 바로잡고 자신의 성문제를 객관화하며 자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성상담이 필수적이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들이 성에 대해 어떤 고민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고민을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상담에서 어떤 효과를 얻고 있는지를 상담대상별로 비교분석하며, 청소년들이 원하는 성상담 요구를 조사하여 고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성상담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J시의 실업계 고교에 재학중인 1, 2학년 학생으로 여학생 378명, 남학생 455명 총 83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도구는 구조화된 질문지로써, 성고민에 관한 15문항, 성상담에 관한 14문항, 성상담 요구에 관한 5문항으로 모두 4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수집기간은 2001년 10월 8일부터 11월 10일까지였으며, 구조화된 질문지를 통한 자가보고법에 의해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0.0 program for Window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 통계 처리하였으며, 일반적 특성, 성고민 실태, 성상담 실태, 성상담 요구에 대해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고민 실태, 성상담 실태, 성상담 요구의 차이검증은 χ²- test를 실시하였다.

1. 성에 대한 고민은 여학생은 이성문제(70.4%), 생리현상(58.2%)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으며, 남학생은 음란매체 이용(67.7%), 자위행위(63.7%), 성적상상(61.1%), 이성문제(57.1%), 성충동(54.9%)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다.

2. 성고민의 해결방법은 남녀학생 모두 친구와 상담을 하거나 혼자 해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는데 친구와의 상담하는 경우가 혼자 해결하는 경우보다 조금 더 많았으며, 특이하게 여학생은 생리현상에 대한 고민은 부모님과의 상담(39.5%)을 통해 해결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고민을 혼자 해결하는 이유는 남녀 학생 모두 혼자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가 가장 많고 다음으로 다른 사람에게 말하기 싫어서가 많았는데, 여학생은 두 가지 이유가 비슷하게(53.7%, 41.0%) 나타난 반면, 남학생은 혼자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62.9%)가 다른 사람에게 말하기 싫어서(22.3%)보다 훨씬 많게 나타나 남녀 학생의 차이를 보였다(p = .049). 상담을 통해 고민을 해결하는 경우 상담대상을 택한 이유는 여학생은 '고민을 잘 이해해 줄 것 같아서'(39.6%)가 가장 많고 남학생은 '부담없고 편해서'(30.0%)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 남녀 학생의 차이를 보였다(p = .000).

3. 성고민이 있을 경우 상담대상은 남녀 학생 모두 친구가 가장 많았고 상담기관이나 인터넷 상담을 이용하는 경우는 극히 드문 것으로 나타났다. 상담효과에서는 남녀 학생 모두 상담을 통해 상대적으로 정서적인 위안을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반적으로 상담효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나 여학생은 남학생에 비해 부정적으로 평가한 경우가 더 많았다. 상담대상별 상담효과는 여학생은 친구와 인터넷 상담의 효과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많이 했고, 남학생은 교사, 상담기관, 부모와의 상담효과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한 경우가 있었다.

4. 앞으로 성에 대한 고민이 생길 경우 상담대상은 여학생(55.8%)과 남학생(53.5%) 모두 친구와 상담하겠다고 응답한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이유는 여학생(60.2%)과 남학생(56.4%) 모두 '고민을 잘 이해해 줄 것 같아서'가 가장 많았다. 바람직한 상담대상으로 여학생은 전문상담기관(31.7%)이 가장 많았으며, 이유는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줄 거 같아서'(50.8%)가 가장 많았고, 남학생은 친구(31.3%)가 가장 많았으며, 이유는 '고민을 잘 이해해 줄 것 같아서'(66.9%)가 가장 많았다.

5. 원하는 상담자 성별은 여학생은 대부분 여성 상담자(86.0%)를 원했고 남학생은 상관없다(38.3%)고 응답한 경우가 가장 많았으나 여성(35.0%)이나 남성(26.7%)으로 응답한 경우도 비슷하게 나타나 남학생은 상담자 성별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남녀 학생의 차이가 있었다(p = .000). 원하는 상담형태에서 여학생과 남학생 모두 개인 상담을 가장 많이 선호했으나 남학생(62.4%)이 여학생(53.1%)에 비해 개인 상담을 더 선호했고 여학생은 남학생에 비해 전화상담이나 인터넷 상담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남녀 학생의 차이가 있었다(p = .007).

6. 상담자 역할에 대한 기대는 남녀 학생 모두 지식, 정보제공에 대한 기대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상담자 역할 중 가장 중요한 역할에서 여학생과 남학생 모두 정서적 안정을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54.0%, 40.7%) 지식, 정보 제공을 가장 적게 응답하여(6.9%, 8.5%), 남녀 학생 모두 상담을 통해 지식이나 정보를 제공받기 보다 정서적 안정을 얻고자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 학교내 상담교사의 필요성은 여학생의 64.5%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반면 남학생의 55.0%는 필요없다고 생각하고 있어 학교 상담교사의 필요성에 대해 여학생은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음에 반해 남학생은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남녀 학생의 차

이가 있었다(p = .000). 전문 상담기관의 필요성에 대해 여학생의 86.4%와 남학생의 64.5%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어 남녀 학생 모두 전문상담기관의 필요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나,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전문상담기관을 더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 = .000).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상담대상별 상담효과는 친구이외의 상담빈도가 친구와의 상담에 비해 매우 낮아 차이를 검증할 수는 없으나, 여학생의 경우 친구나 인터넷 상담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가 많은 등 전체적으로 상담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남학생에 비해 많고, 주된 상담대상인 친구와의 상담에서도 부정적인 평가가 많으므로 여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교 및 전문 상담기관에서의 성상담이 보다 더 활발하게 진행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상담을 통해 지식이나 정보를 제공받기 보다 정서적 안정을 얻고자 하며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받기 보다 해결책을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를 바라고 있으므로, 이해와 공감을 통한 정서적 안정을 주고 이러한 정서적 공감대 위에서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성상담이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This is a descriptive survey study which investigated actual condition of sexual counselling and the needs of sexual counselling of high school studen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833 high school students in J city and data was collected by using self-report questionnaire from October 8 to November 10, 2001. A structured questionnaire of this study was included items generals characteristics, sexual worries, effect of sexual counselling, needs of sexual counselling.

The data were analyzed by using SPSS 10.0 program for windows and analyzed by frequency, percentage, χ²- test.

The results of the analysis are as follows :

1. Main worries on sexual matters were Matters involving the other sex(70.4%), Physiological phenomenon(58.2%) for girls and use of obscene media(67.7%), Masterbation(63.7%), Sexual dream(61.1%), Matters involving the other sex(57.1%),Sexual impulse(54.9%).

2. In most cases approaches took to resolve sexual worries were 'Counselling with friends' and 'Solution by oneself' for both the girls and boys. Of the two approaches, 'Counselling with friends' outnumbered 'Solution by oneself' by a small margin. What was noted was that the most frequent approach girls took to resolve physiological phenomenon related worries was to have counselling with theirparents(39.5%).

3. The reason ranked at the top for solving the worries by oneself was 'the problems were deemed solvable by oneself' followed by 'they don't want speak others about their problems'. In case of girls the two reasons made up similar percentage(53.7%, 41.0%) while in case of boys the former reason 'the problems were deemed solvable by oneself'(62.9%) made up much higher percentage than the latter 'they don't want speak others about their problems'(22.3%) showing a difference with the girls(p =.049). In case of solving the worries through counselling with others, the mose widely adopted criteria for selecting the counselor was 'one who is likely to understands'(39.6%) for girls and 'one who is less burdensome and gives comfort'(30.0%) for boys also showing the difference between the gender(p = .000)

4. The most widely selected counselor was friend for both the girls and the boys and using the counselling agency or the on-line counselling service was very infrequent. Most frequently cited benefits of the counselling was 'emotional comfort' for both the girls and the boys and in general, the attitude towards the counselling result was positive. However more girls than boys gave negative evaluation for counselling. Regrading the benefits of counselling by the counselor type, many girls gave negative evaluation to friends and on-line counselling and

some boys gave negative evaluation to teachers, counselling agency and parents.

5. As to the question who is the most likely to be your counselor when you encounter sexual worries, 'friends' was ranked at the top for both the girls(55.8%) and the boys(53.5%) with the reason 'they are likely to understands and sympathize' ranking at the top. To the question who do you think is an ideal counselor,

'professional counseling agency' was ranked at th top for girls(31.7%) with the reason 'they can help to find a solution'(50.8%) ranking at the top and 'friends'(31.3%) ranked at the top for the boys with the reason 'they can understands and sympathize'(66.9%) ranking at the top.

6. Regrading the gender of the counselor, most girls wanted female counselors(86.0%) but 'does not matter'(38.3%) ranked at the top for the boys followed by female counselor(35.0%) and male counselor(26.7%) showing that unlike girls boys do not care much about the gender of the counselor(p = .000). Regarding

the format of the counselling, both the girls and the boys preferred face-to-face counselling the most with boys(62.4%) showing higher preference for face-to-face

than girls(53.1%). On the other hand, girls showed higher preference for telephone counselling and on-line counselling than boys(p = .007).

7. As for expectations for the counselors, both the girls and the boys showed relatively low expectation for gaining information and knowledge. The most

important role of counselor, both the girls and the boys answered 'providing emotional comfort' as the most important(54.0%, 40.7%) and 'providing information and knowledge' as the least important(6.9%, 8.5%). So the result showed that both

the boys and the girls expect to get emotional comfort from counselling than information and knowledge.

8. Regarding a dedicated counselling teacher in school, 64.5% of girls answered it is necessary while 55.0% of boys answered unnecessary reflecting the girls' positive attitude for the counselling teacher and the boys' negative attitude(p = .000). Regarding the professional counselling agency, 86.4% of girls and 64.5% of boys answered it was necessary showing that the both genders have positive attitude for professional counselling agency with more girls than boys thinking that such agency necessary(p = .000).

In conclusion, the research showed that the girls have more negative attitude against counselling in general than boys. This suggested that sexual counselling needs to be conducted more proactively for girls at schools and professional counselling agencies. Also as the research suggested that the students see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