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입원환자의 행동평가를 위한 간호관찰척도(NOSIE-30) 검증

[한글]

본 연구는 정신과 입원 환자들의 행동평가를 위하여 미국에서 개발된 도구인 NOSIE-30을 한국판으로 만들어서 국내의 정신과 입원 환자들에게 적용하여,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방법론적 연구이다. 한국판 NOSIE-30을 만들기 위하여 영어판 NOSIE-

30을 연구자가 초기 번역한 후, 이것을 한국어와 영어의 이중 언어를 사용하는 정신과 의사가 역번역하도록 하였다. 이를 토대로 정신과 전문의 1인과 정신전문 간호사 2인의 조언을 받아 수정 보완한 NOSIE-30-K(한국판 NOSIE-30)를 만들었다. 2001년 10월 28일부터 12월 3일까지 경기도 지역의 일개 대학 부속 정신병원인 S병원과 일개 전문 정신병원인 Y병원에 입원 중인 환자들 중 10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총 3차에 걸쳐서 NOSIE-30-K를 이용하여 대상자들의 행동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NOSIE-30-K는 내적 일관성, 검사자간 신뢰도와 검사-재검사 신뢰도, 그리고 양성 및 음성 증상 척도와 전반적 기능 평가 척도와의 공시 타당도 등이 모두 만족할 만한 수준이었다. 즉, NOSIE-30-K는 정신과 환자에게 수행된 간호중재의 효과를 평가하는 유용한 도구로서 밝혀졌다.

[영문]

The Nurses` Observation Scale for Inpatient Evaluation(NOSIE-30) is a psychiatric ward behavior rating scale that originated in the United States. The aims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NOSIE-30 in an aspecific inpatient group in the Korea. In the result of study, the internal consistency, interrater reliability, test-retest reliability and concurrent validity with the PANSS and GAF scale were satisfactory at global scale level. As a conclusion,

NOSIE-30 was found that it was valuable to evaluation of the effect of nursing intervention in psychiatric inpatient in the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