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L7 RIM 기반 간호 정보 시스템의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한글]

본 연구는 의료분야의 데이터 전송 표준인 HL7(Health Level 7) 버전 3에서 제시된 RIM(Reference Information Model)이 국내 간호 정보 요구를 포괄하여 설명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 객체지향 방법론인 HL7의 MDF(Message Development Framework)를 적용하여 간호정보시스템의 DIM(Domain Information Model)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간호정보시스템은 간호사가 간호서비스와 의료자원을 제공하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 이용, 저장, 검색, 교환할 수 있도록 하고, 환자간호의 질 향상을 위해 간호 실무를 관리하고, 간호지식을 발전시키도록 하는 컴퓨터 시스템(Manning & McConnell, 1997)으로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병원 환경 내에서 행해지는 간호활동들을 지원하기 위한 간호정보시스템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사용자 요구분석단계에서는 국제간호실무분류체계(ICNP: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for Nursing Practice)의 간호 활동 축을 분석하여 주로 병원 환경 내에서 간호활동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능적 요구사항들을 추출하였다. 국제간호실무 분류체계(ICNP)의 간

호활동 분류 활동 축(A 축)의 170개 개념들에 대해 개념 트리의 하위 수준에서 상위수준으로 검토하여 전산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서술 할 수 있는 추상성 수준의 60개 개념을 선정하고, 60개의 개념 트리에 대한 정보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서술하였다. 이를 다시 핵심 흐름에 집중하여 6개의 상위 군으로 범주화하였다.

2. 국제간호실무분류체계(ICNP)의 간호활동 개념으로부터 추출된 요구사항에 대해 기존 병원정보시스템에서의 경험과 간호정보 시스템의 구성요소에 대한 문헌고찰을 토대로, '관찰(observation)', '해석(interpretation)', '간호사 배치(staffing)', '수행(implemen

tation)', '투약(substance administration)', '동의(consent)'의 6개 범주의 문제 영역에 대한 유즈케이스 모델(use case model)을 작성하였다.

3. 간호정보시스템의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단계에서는 간호정보시스템의 핵심구성요소(key abstraction)를 추출하고, 클래스들에 대한 일반화 과정을 통해 RIM이 국내 간호정보시스템의 요구를 포괄하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간호정보시스템의 핵심 구성 요소는 간호사(nurse), 환자(patient), 관찰(observation), 해석(interpretation), 기기 장치(device), 수행(implementation), 용어체계(terminology), 템플릿(template), 메신저(messenger), 기존 처방전달 시스템(legacy OCS), 전자환자기록(electronic patient record)이다. HL7 RIM의 임상 활동을 설명하고 있는 'Clinical_Act' 패키지의 클래스들을 핵심 구성요소들과 비교하여 볼 때, 영양, 급식관리 시스템, 원무 행정 시스템과 같이 타 시스템과 연동되는 부분과 이송(transportation)과 같이 타 직종에서 담당하고 있는 기능을 설명하는 클래스들을 제외하고는 본 연구자가 추출한 핵심 구성요소들은 RIM의 클래스들과 거의 일치하고 있었다.

4. HL7 RIM이 본 연구에서 추출된 요구사항을 포괄하고 있었으며, 본 연구의 최종 산물인 간호정보시스템의 DIM(Domain Information Model)도 내용 부분까지 RIM에서 제시하고 있는 것과 유사하게 작성되었다.

의료정보 공유나 웹 기반의 시스템 등을 전제로 할 때 국내에서도 HL7(Health Level 7) 버전 3의 적용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HL7의 RIM이 국내 간호정보 요구를 수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구체적인 방법론을 실제 적용하여 본 사례로서 차세대 병원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려는 병원이나 의료정보 개발업체들이 HL7 버전 3을 적용하는데 참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간호정보 시스템의 객체지향 정보모델은 자유롭게 참조하고 응용하여 실 구현 단계에까지 사용 될 수 있을 것이다. 부가적으로

의료분야와 같이 복잡하고 다양한 요구사항이 발생되는 정보 시스템의 사용자 요구분석에 있어 국제간호실무분류체계(ICNP)와 같은 도메인 용어체계에 기반 한 시스템 분석 방법을 제시하였고, 이는 용어체계의 새로운 활용 분야를 제시한 것으로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영문]

To develop DIM(domain information model) of nursing information system to which MDF(Message Development Framework) of HL7(Health Level 7: standard of data transportation in medical area) is applied, It was investigated that if RIM(Reference Information Model) presented at 3rd version of HL7 could covers domestic needs for nursing information. The nursing information system, developed in this study, is a comprehensive system fulfilling functional demands for supporting various nursing activities done in our hospital environments.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were summarized as below.

1) At the step of user requirement analysis, functional demands for nursing activities mainly in hospital environments were collected by analyzing the axis of nursing activities of ICNP(International Classification for Nursing Practice).

2) The use case model for the problem areas of 6 categories: observation, interpretation, staffing, implementation, substance administration and consent, was made on the basis of experiences of existing medical information system and of literatures on the factors of nursing information system.

3) Key abstractions of the system were collected and generalization process was implemented to analyze if RIM covers the demands for domestic nursing information system.

4) The results of this study all belong to HL7 RIM. The items of requirement deduced in this study were included in HL7 RIM, and the final product of this study, DIM of nursing information system, shows strong similarity to RIM in contents.

All things such as shared medical record and web-based systems considered, application of HL7 version 3 in this country must be settled without delay. In this study, it was confirmed that HL7 RIM could take in the domestic demands of nursing information, and concrete methodology was applied in practice. It can be a good reference for the hospitals constructing new information system and for the enterprises developing medical information systems to apply the HL7 version 3 to their works.

Furthermore, object-oriented information model of nursing information system can be used flexibly in developing practice. In addition, it was presented that the system analysis method based on domain terminology like ICNP can be used in the user requirement analysis of information system, in which complicated and various demands occur, like medical areas. It is also meaningful to present a new application field of domain terminology or classif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