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용 고정나사 삽입 위치에 따른 위턱 물렁조직 및 치밀뼈 두께

[한글]

지금까지 치과용 임프란트는 주로 치아가 없는 턱뼈를 대체하기 위해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치아교정을 위해 작은 나사를 위·아래턱 안전 부위에 삽입하여 고정원으로 사용하는데 이용되고 있다. 이와 같은 교정용 고정 나사를 위턱에 삽입하는 부위는 앞코가시 (anterior nasal spine)의 아래면, 정중입천장봉합부위 (midpalatal suture area), 광대아래능선 (infrazygomatic crest), 치아사이이틀뼈 (alveolar bone) 등이 추천되며, 고정나사가 삽입될 부위의 유지를 위해서는 뼈밀도, 나사의 형태 및 길이 그리고 나사가 통과하는 물렁조직 및 치밀뼈의 두께 등이 임상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국내외적으로 이러한 고정 시술부위에 대한 정확한 해부학적 지식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 어른 시신의 23쪽 위턱을 탈회하여 첫째작은어금니 (PM1)부터 둘째큰어금니 (M2)까지의 치아사이 부분과 정중입천장봉합부위을 입술쪽-입천장쪽으로 절단하였다. 치아사이 부분의 절단면은 위턱 첫째 작은어금니와 둘째작은어금니사이 (1군),

위턱 둘째 작은어금니와 첫째큰어금니사이 (2군), 위턱 첫째큰어금니와 둘째큰어금니사이 (3군)으로 나누어 구분한 후 볼쪽 및 입천장면을 일정 간격 깊이에 따라 물렁조직과 치밀뼈의 두께를 계측하였다. 표본의 정중면인 정중입천장봉합부위에서도 일정간격으로

전후방부위의 물렁조직의 두께를 계측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정중 절단면에서 입천장점막은 앞니유두 (incisive papilla)에서 4mm 뒤쪽 부위가 가장 두꺼웠으며 이보다 뒤쪽에서는 1mm내외의 일정한 두께를 이루고 있었다.

2. 볼쪽에서 물렁조직의 두께는 3군 (M1∼M2)이 가장 얇은 형태를 보이고 있었으며 치밀뼈의 두께는 1군 (PM1∼PM2 사이)과 2군 (PM2∼M1)은 비슷하게 3군 (M1∼M2)은 다른 군보다 다소 얇은 형태를 보이고 있었다.

3. 입천장쪽에서 물렁조직의 두께는 1군 (PM1∼PM2 사이)에서 3군 (M1∼M2)으로 갈수록 두꺼워지는 형태였으며 치밀뼈의 두께는 세 군간에 차이가 없었다.

4. 깊이에 따른 볼점막의 두께는 1군 (PM1∼PM2 사이), 2군 (PM2∼M1), 3군 (M1∼M2) 모두에서 시멘트사기질경계 (CEJ)에서 가장 가까운 쪽과 먼 쪽에서 두껍고 가운데 부위에서 가장 얇았으나 입천장점막의 두께는 시멘트사기질경계 (CEJ)에서 위쪽 부위로 갈수

록 점점 두꺼워지는 형태를 보였다.

5. 깊이에 따른 볼쪽에서의 치밀뼈의 두께는 1군 (PM1∼PM2 사이)과 2군 (PM2∼M1)에서는 치아의 CEJ에서 가장 가까운 쪽과 먼 쪽에서는 두껍고 가운데 부위에서는 가장 얇았으나, 3군 (M1∼M2)에서는 중간부위인 CEJ 위쪽 4mm 지점이 가장 두꺼웠다. 반면에 입천장쪽 치밀뼈의 두께는 1군 (PM1∼PM2 사이), 3군 (M1∼M2)에서는 CEJ 위쪽 6mm 지점이 가장 두껍게, 2군 (PM2∼M1)에서는 CEJ 위쪽 2㎜ 지점에서 가장 두꺼운 형태를 이루고 있었다.

molar and mid-palatal suture area.

Interdental regions were divided into three groups: the Group Ⅰ between first premolar and second premolar, the Group Ⅱ between second premolar and first molar and the Group Ⅲ between first molar and second molar. On the cross-sectioned

specimens, all measurements of soft tissue and cortical bone thickness in buccal and palatal area were perform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In palatal mucosa, the thickest portion was located at 4mm posterior to the incisive papilla and the other posterior regions were shown uniformly about 1mm thick.

2. In buccal area, the thickness of soft tisssue was the thinnest in the Group Ⅲ. The thickness of cortical bone in the Group Ⅰ and the Group Ⅱ was shown no significant difference and thinnest in the Group Ⅲ.

3. The thickness of soft tissue gradually increased from that of Group Ⅰ to Group Ⅲ and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cortical bone thickness.

4. The thickness of buccal gingiva and mucosa was thinnest in middle portion and thickest in coronal and cervical portion in all Groups. The thickness of palatal area gradually increased above CEJ portion.

5. The cortical bone was thickest at the closest and farthest area from CEJ, thinnest at the middle area in the Groups Ⅰ and Ⅱ. But middle area was thickest in the Group Ⅲ.

These results suggests that orthodontic implants needs to be inserted at various degrees on depths at the different area to increase the retention of screw by understanding the anatomical structures. And in mid-palatal suture area, it is necessary to be inserted in distal area with uniform thickness of soft t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