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병사들의 개인화기 사격후 발생하는 이명에 관한 연구

[한글]

이 연구는 군 복무중 병사들이 개인화기(K-2) 사격후 발생하는 이명의 특성(성상, 지속시간, 방향성 등)을 파악하고 사격전 신체·심리·환경적 상태와 사격습관이 사격후 이명의 중증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실시한 서술적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대한민국 육군 병사로서 2001년 5월 9일부터 14일까지 경기도 북부 전방지역부대에 소속되어 개인화기(K-2소총) 사격을 경험한 병사 40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대답을 하지 않거나 불완전한 응답을 한 65명을 제외한 335명을 본 연

구의 대상자로 하여 응답점수는 전혀 아니다라고 생각되면 1점, 아니다 2점, 보통이다 3점, 그저 그렇다 4점, 정말 그렇다는 5점으로 의미를 부여하였다.

대상자 특성에 따른 이명의 중증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ANOVA 및 t-test 검정을 하였으며, 사격전 상태(신체·심리·환경)와 사격습관, 그리고 이명의 중증도간의 관계를 상관분석을 통해 확인하였으며, 이명의 중증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수를 파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시행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자의 76.1%가 개인화기(K-2) 사격후 이명증이 발생하였으며 그 중 87.4%는 1일 이내에 이명증이 없어졌으나 12.5%는 1일 이상 지속하였으며 6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9명이 있었다. 이명관련 특성으로 이명의 지속시간은 1시간 이내가 43.0%, 방향성

은 왼쪽이 58.2%, 이명의 성상은 '삐∼'소리가 40.6%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명으로 동반되는 증상은 '청력감소'가 2.79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이명이 더욱악화되는 경우는 '스트레스 받을 때'가 2.55점, 이명이 없어지는 경우는 'TV나 음악을 들을 때'가 2.47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대상자 특성에 따른 이명의 중증도는 주특기(p<0.05), 과거 청기질환(p<0.05), 입대후 고강도 소음노출(p<0.01), 평상시 이명 발생여부(p<0.001), 이명의 지속시간(p<0.001)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사격전 신체·심리상태와 사격습관, 그리고 이명의 중증도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한결과, 사격전 신체상태와 심리상태가 0.43으로 가장 관련성이 높게 나타났으며(p<0.001) 신체상태 및 심리상태, 그리고 사격습관과 이명의 중증도와의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01).

다섯째, 변수선택법(forward selection)에 의해 이명의 중증도를 일으키는 주요변수는 총 10개이며 이명의 지속시간(p<0.001), 사격습관(p<0.001), 사격전 심리상태(p<0.001), 입대후 고강도 소음노출(p<0.01)등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설명력은 0.413으로서 이 model로서 이명의 중증도를 41.3%를 설명할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볼 때, 이명의 중증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한 결과, 사격횟수보다는 이명증이 생긴후 이명의 지속시간에 의해 이명의 중증도가 결정되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개인화기 사격시 이명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개인화기 사격시 귀마개 착용을 의무화하여 이명의 발생을 최소화한다든지, 이명이 발생했다면 중증으로 이환되지 않도록 이명차폐나 습관치료법(habituation therapy)등을 이용한 청력보존 프로그램을 개발, 야전군에 보급하여 비전투력 손실을 예방해야 할 것이다.

[영문]

This descriptive study is conducted to identify characteristics of tinnitus which is described by subjective expression, duration, and site of tinnitus by K2 rifle firing. In addition, this study is also investigated to identify how soldiers' habit of firing, physical, psychological, and environmental conditions, before firing exercise influence on severe degree of tinnitu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a basic data for comfort of keeping the military men's power of hearing.

The participants were ROKA 400 soldiers who were served in camps of North sector of Kyung-Ki-Do, and the sample was selected randomly over 6 days from the 9th of May to 14th of May, 2001. This study excepted the 65 soldiers who did not answer the self-reported questionnaire.

ROKA soldiers responded subjective tinnitus symptoms which were recorded by self-reported questionnaire. Statistical analysis of the data include percentage, t-test, ANOVA, correlation, forward selection multiple regression.

This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1) 76.1% of participants had feel of tinnitus by K2 rifle firing. Among them 87.4% disappear by 1 day and the rest continue 1 day to 6 days. The tinnitus' characteristics are; running time is 1 hour(43%), site is left ear(58.2%), and subjective expression is "bee∼" sound(40.6%).

2) Associating symptoms of tinnitus; hearing loss is highest(2.99) and aggravation factors; getting a stress (2.55), and improving factors; watching T.V or listing to music(2.47).

3)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participants' characteristics and severe degree of tinnitus ; military speciality(p<0.05), past ear diseases(p<0.05), high noises exposure(p<0.01), ordinary tinnitus(p<0.001), and tinnitus running times(p<0.001).

4) The relationship between severe degree of tinnitus, habit of firing, physical, psychological, and environment conditions before rifle firing ; physical and psychological conditions before the rifle firing(p<0.001), and the next is physical condition and habit of firing(p<0.001).

5) To identify how influence on severe degree of tinnitus' variable ; duration of tinnitus(p<0.001), habit of firing(p<0.001), psychological condition before firing(p<0.001), and high noises exposure(p<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