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발생 과정에서 beta-catenin의 역할

Abstract

[한글]위암 발생의 분자 유전학적 기전은 아직까지 잘 밝혀져 있지 않으며, 특히 위암 발생과 beta-catenin 유전자 돌연변이와의 관련성에 관하여는 아직 확실하게 정립되어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위암의 발생 과정에서 beta-catenin의 역할을 알아보기 위하여 위선종 68예와 위암종 34예에 대하여 파라핀 포매된 조직에서 beta-catenin 및 E-cadherin 발현을 면역 조직화학 방법으로 조사하였다. Beta-catenin의 면역 조직화학 염색상은 핵과 세포막으로 나누어 양성 여부를 판단하였고, E-cadherin 면역 조직화학 염색은 세포막에서의 표현 감소 여부를 판단한 다음 현미부수체 불안정성 (microsatellite instability, MSI)와의 상관 관계를 조사하였다. 핵에 표현된 beta-catenin이 위선종에서는 68예중 27예 (40%), 위암에서는 34예중 7예 (21%) 로 위선종에서 더 많은 경향을 보였으나 통계학적인 의의는 없었다 (p = 0.054). Beta-catenin의 핵 표현은 위선종의 grade나 위암종의 type에 따른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Beta-catenin의 세포막 표현은 위선종과 위암종에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E-cadherin은 위암종에서 세포막 표현 정도가 의의 있게 감소하였다 (P = 0.005). 현미부수체 불안정성과 beta-catenin의 핵 표현과의 관계는 위선종에서는 현미부수체 불안정성이 없는 종양에서 (MSS), 위암종에서는 현미부수체 불안정성이 있는 (MSI-H) 종양에서 beta-catenin 핵 표현이 더 많이 관찰되는 경향을 보였으나 통계학적으로 의의는 없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비록 수치상 통계학적으로 의의는 없었으나 beta-catenin은 위암종보다는 위암의 전암 병변인 위선종에서 핵 표현이 증가되는 경향을 보였으며, E-cadherin은 위암종에서 세포막 표현 억제가 의의 있게 감소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보아 beta-catenin의 이상 표현은 위암 발생의 초기 단계에 관여하며, 위암이 진행함에 따라 E-cadherin의 표현 이상이 동반되는 것으로 생각된다.

[영문]The molecular pathogenesis of gastric carcinoma is not yet well characterized. Beta-catenin and its role in gastric carcinogenesis is not well known. We evaluated the role of beta-catenin in gastric carcinogenesis by using 68 gastric adenomas and 34 gastric adenocarcinomas. Immunohistochemical stain for beta-catenin showed nuclear beta-catenin positivity in 27 out of 68 adenomas (40%) and 7 out of 34 carcinomas (21%)(P-value = 0.054).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nuclear positivity between high and low grade adenoma.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nuclear positivity between diffuse and intestinal type. The immunohistochemical stain for E-cadherin showed significantly more frequent decrease in membrane stainability in carcinoma. The nuclear beta-catenin positivity and microsatellite instability (MSI) showed tendency toward more frequent nuclear positivity in microsatellite stable (MSS) adenoma and more frequent nuclear positivity in carcinomas with microsatellite instability (MSI-H), but the result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The tendency of more frequent nuclear beta-catenin expression in adenoma than carcinoma shows an evidence that the beta-catenin might play a role early in the gastric carcinogenesis. Studies in larger scale including mutation studies in APC/beta-catenin/Tcf pathway will further elucidate the role of beta catenin in gastric carcinogene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