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직장암 환자에서 전 직장간막 절제술 및 골반 자율신경 보존술 후 배뇨 및 성기능에 대한 평가

Abstract

[한글]직장암 수술에 있어 가장 중요한 두 가지 목표인 재발의 위험성의 최소화및 배뇨,성기능 장애의 최소화를 위해 최근에는 전 직장간막 절제술 및 골반 자율신경 보존술의 개념이 도입되었다. 본 저자들은 남성 직장암 환자에게 본 술식 후 발생하는 배뇨 및 성기능 장애의 정도를 측정, 비교하여 술식의 안정성을 확인함과 아울러 어떠한 요소들이 영향을 주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1999년 1월부터 2000년 8월까지 연세대학교 신촌세브라슨병원에서 1명의 집도의에게서 전 직징간막 절제술 및 골반 자율신경 보존술을 시행 받은 68명의 남자 환자를 대상으로 요속 검사 및 잔뇨 측정,국제 전립선 증상 계수(IPSS)를 이용한 설문지 조사,국제 발기 기능 지수(IIEF)를 이용한 설문지 조사를 수술 전,후에 시행하였으며 연령,검사 시기,수술명,종양의 위치,종양의 크기,수술 후 항암제 및 방사선 치료 유무가 수술 후 배뇨,성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수술 후의 최대 요속 및 1회 배뇨량은 의미 있게 감소하였으며 잔뇨량의 차이는 없었다. 60세 이상의 환자와 수술후 6개월 이전에 검사를 시행하였을 때 최대 요속과 1회 배뇨량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설문지 조사에서 46 예(67.6%)에서 수술 후 배뇨 기능 저하를 보였으나 불완전 배뇨, 빈뇨, 간헐뇨, 야간 빈뇨, 요의 절박, 세뇨, 복압 배뇨, 생활 불편도의 세부 항목들에서 66.2%~89.7% 까지 기능이 보존되었다. 수술 후 6개월 이후에 검사를 시행한 경우에 불완전 배뇨감, 세뇨 증상, 총 국제 전립선 증산계수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상 빈도가 감소하였고 종양의 크기가 5cm 이상인 경우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수술 후 복압 배뇨의 빈도가 증가하였고 생활 불편도가 심화되었다. 35 예(51.5%)에서 발기능이 감소하였으며 3 예(5.5%)에서 완전 발기 부전이 되었다. 37 예(54.4%)에서 극치감 기능의 저하가 있었고 12 예(22.6%)에서 사정 불능이 되었다. 사정은 가능하였으나 극치감을 느끼지 못하는 예가 4 예(7.5%)있었으며 사정 불능이었으나 극치감은 느끼는 예가 8 예(15.1%)있었다. 수술 후 6개월 이후에 검사를 시행한 경우 성교 만족도, 극치감 기능 및 전반적 만족도의 호전이 있었다. 종양의 위치에 있어서 중위암에서 다른 부위에 비해 의미있게 수술 후 성교 만족도 및 극치감 기능저하가 적었다. 수술 후 보조 항암제 및 방사선 치료를 받은 군에서 수술 후 성욕의 장애가 더 심했다. 다중 회귀 분석에서 60세 이상의 환자에서 수술 후 성욕의 저하가 더 심했으며 수술 후 6개월 이전에 조사를 한 환자군에서 발기능, 성교 만족도 및 극치감 기능 저하가 더 심했다. 중위암 환자군에서 다른 부위에 비해 의미 있게 수술 후 발기능, 성교 만족도 및 극치감 기능의 저하가 적었다. 본 연구의 결과 전 직장간막 절제술 및 골반 자율신경 보존술은 기존 술식에 비해 절제범위는 확대되지만 성기능 및 배뇨기능의 장애는 크지 않아 술식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었으며 또한 규격화된 설문지를 사용함으로써 타연구와의 객관적 비교의 틀을 마련하였다.

핵심되는말: 직장암, 전 직장간막 절제술, 골반 자율신경 보존술, 배뇨기능, 성기능

[영문]For the assessment of safety of total mesorestal excision with pelvic autonomic nerve preservation in male rectal cancer patients in terms of voiding and sexual function, we performed uroflowmetry and standard questionnaire using IIEF(International index of erectile function)and IPSS(International prostate symptom score)pre-and postoperatively in 68 male rectal cancer patients. Maximal flow rate (Qmax)and Voided volume were significantly reduced but residual volume was not reduced postoperatively. Total IPSS score was reduced in 46 patients(67.6%) but in its subcategories urinary function was preserved in 66.2% to 89.7% of patients. The erectile function was decreased in 35 patients(51.5%)and impotence developed in 3 patients(5.5%). The orgasmic function was decreased in 37 patients(54.4%)and retrograde ejaculation developed in 8 patients(15.1%). Interval after operation and tumor size affected to the postoperative urinary function. Interval after operation, tumor location and postoperative adjuvant chemoradiotherapy affected to the postoperative sexual functio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showed factors affecting postoperative sexual function were age, interval after operation and tumor location. Age, Interval after operation, tumor size, tumor location and postoperative adjuvant chemoradiotherapy must be considered to predict functional outcomes. The IPSS and IIEF questionnaire could be useful in assessing postopserative evaluation of urinary and sexual fun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