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소세포 폐암종에서 E-cadherin, matrix metalloproteinase, 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의 발현

Abstract

[한글]암의 침습과 전이는 여러 단계의 과정이 필요하고 또 각 단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도 다양하다. 암종 침습의 초기 단계에는 상피세포 부착 물질인 E-cadherin이 관여하고, 서로 분리된 암세포가 침습하기 위해 기저막과 세포외 기질을 분해하는 단계에는 matrix metalloproteinase(MMP)와 같은 단백 분해 효소가 관여하며, 암세포가 성장하고 전이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암의 신생혈관형성에는 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VEGF)가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폐암종에서 이들의 역할은 부분적으로 연구되어 있는데, VEGF 발현율이 높은 경우 높은 미세혈관 밀도와 림프절 전이, 임상 병기, 재발율 및 생존율 등과 상관이 있다는 보고가 있어서 예후인자로서의 가능성이 제시되었다. E-cadherin, MMP, VEGF 각각에 대하여 식도, 피부, 대직장, 유방, 난소, 방광, 전립선 등의 암에서 연구된 것이 산발적으로 보고되었고, 폐암종에서도 각각에 대하여 연구된 것은 있으나 이들을 암의 침습과 전이의 단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된 것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소세포 폐암종에서 이들 인자의 발현과 병리학적 및 임상적 변수와의 연관성을 조사하여 종양의 침습과 전이의 각 단계에서 이들 인자의 역할과 상호 관련성 및 예후인자로서의 의미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부속 원주기독병원에서 외과적으로 절제한 90예의 비소세포 폐암종을 대상으로 I-cadherin, MMP-2, VEGF에 대한 면역 조직화학염색을 시행하여 종양의 조직학적 유형, 분화도, 크기, 림프절 전이의 유무, 임상 병기 및 생존율과의 연관성을 조사하였다. 환자의 평균연령은 59.7세였고, 조직학적 유형은 편평상피암종이 56예, 선암종이 34예였다 E-cadherin에 대한 면역조직화학염색은 67예(74.4%)가 양성반응을 보였다 조직학적 유형은 선암종 (82.4%)에서 편평상피암종(69.6%)보다 발현율이 높았으나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고, 분화도, 크기, 림프절 전이 유무, 임상 병기, 생존율과는 관련이 없었다. MMP-2에 대한 면역조직화학염색은 43예(47.8%)가 양성반응을 보였고, 특히 주변 조직으로 침습하는 종양세포에서 강하게 염색되었다. 또한 추적관찰이 가능한 35예에서 MMP-2 양성군의 생존율이 음성군에 비해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낮았다(p<0.05). 조직학적으로 선암종에서 편평상피암종보다 MMP-2의 발현율이 높았고, 저분화도, 종양의 크기가 3 cm 이상, 림프절 전이가 있는 군과 병기가 ⅢA, ⅢB인 군에서 발현율이 높은 경향을 보였으나 통계학적 유의성은 없었다. VEGF에 대한 면역조직화학염색은 34예(37.8%)가 양성반응을 보였는데, 저분화도, 림프절 전이가 있는 군과 임상 병기가 높은 군에서 VEGF의 발현율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특히 림프절 전이가 있는 군은 전이가 없는 군에 비해 통계학적 으로 유의한 증가를 보였다(p<0.05).

이상의 결과로 보아 비소세포 폐암종에서 MMP-2와 VEGF의 발현은 예후인자 로서 의의가 있고, VEGF는 비소세포 폐암종의 전이에 관여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영문]I-cadherin is a calcium-dependent epithelial adhesion molecule which plays a role in the initial step of invasion of cancer cells. The step that follows the migration of separated tumor cells is a proteolytic lysis of basement membrane and extracellular matrix by enzymatic protease of basement membrane of epithelial and endothelial cells such as matrix metalloproteinase(MMP). 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VEGF) is known to be an endothelial cell-specific powerful mitogen as well as a vascular permeability factor,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orrelation between expression of these factors and

pathologic or clinical variables and to evaluate the roles and prognostic significance of those factors 3nd relationship among these factors. Immunohistochemical stains were performed for E-cadherin, MMP-2, and VEGF in surgically resected specimens from 90 patients with non-small cell lung carcinoma. Mean age of the patients was 59.7 years. Histologic type was categorized into 56 cases of squamous cell carcinoma and 34 cases of adenocarcinoma. Mean survival period of the 35 patients was 54 months. The immunohistochemical stains for E-cadherin, MMP-2, and VEGF revealed positive reaction in 67 cases(74.4%), 43 cases(47.8%), and 34 cases(37.8%), respectively. The adenocarcinoma(82.4%) than in squamous cell carcinoma(69.6%). MMP-2 was expressed in the tumor cells, especially those invading into the surrounding stroma. The expression of MMP-2 was significantly correlated with the survival rate(p<0.05). The expression of VEGF in the tumor cells was significantly higher in cases with Iymph node metastasis(p<0.05).

In conclusion, these findings suggest that the expression of MMP-2 and VEGF predict poor prognosis of patients with non-small cell lung carcinoma and that VEGF may play a role in tumor metasta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