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약이 간흡충 cercaria 및 왜우렁(Parafossarulus manchouricus)에 미치는 영향

[한글]

간흡충(Clonorchis sinensis) 예방사업에 있어 자연계에서 생활사의 일부분을 차단할 목적으로 제 1중간숙주인 왜우렁 (Parafossarulus manchourocus)이나 유충으로서의 cercaria (有尾幼蟲) 박멸을 시도, 많은 연구가 실시되어 왔으나 큰 성과를 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被囊幼蟲, metacercaria)감염률이 감소됨을 관찰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농약사용량이 많아짐에 따라 점차 왜우렁의 서식도가 현저하게 감소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농약의 cercaria에 대한 살충작용과 제1중간숙주인 왜우렁에 대한 살패작용을 조사하여 생활사에 미치는 영향을 추구하였다.

농약은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것 중 살균제(殺菌劑)로서 ① Bla-S 2% (1:1,000), ② Polyramcombi 80% (1:800), ③ Osocide 50% (1:400)를, 살충제(殺蟲劑)로서 ④ Diazinon 34% (1:1,000), ⑤ Sevin 50% (1:800), ⑥ Cartap 50% (1:1,000)을, 제초제 (除草劑)로서

⑦ 2,4-D 40% (1:1,500), ⓖ Simanex 50% (1:1,000)를 선택하였다(%는 주성분 함량, 괄호내는 실제 농촌에서 사용희석 배수).

왜우렁은 자연계에서 농약의 영향을 받지 않은 섬진강(蟾津江)상류 산간지역인 전북 임실군 강진면(全北 任實郡 江津面)에서 완전 성숙한 것을 채집하였으며 cercaria는 자연 감염된 왜우렁에서 자연유출법(自然遊出法, natural emerging)으로 수집하여 사용하였다.

농약의 희석 실제 농촌에서 사용시의 희석상용농도(稀釋常用濃度)를 기준하여 배가희석(倍加稀釋, 2배, 4배, 8배……)하였으며 각 희석에 따른 농약성분 함량은 ㎎/㎖로 산출하였다. 모든 실험은 실험실내에서 행하여 졌으며 cercaria에 대한 살충작용은 실온 25℃±2℃, 왜우렁에 대한 살패작용은 실온 21℃∼25℃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Cercaria에 대한 살충작용

가)각 희석액에서 10∼20분 간격으로 관찰하였으며 총체적으로 1시간 이내에 살충효과를 나타내는 희석배수(괄호내는 주성분함량)와 생존가능시간은 ① Bla-S 2배 (0.01㎎/㎖) 30분,② Polyramcombi 16배 (0.0625㎎/㎖) 40분, ③ Osocide 128배 (0.O098㎎/㎖) 20분, ④ Diazinon 32배 (0.0106㎎/㎖) 40분, ⑤ Sevin 8배 (0.0775㎎/㎖) 30분, ⑥ Cartap 128배 (0.0039㎎/㎖) 30분, ⑦ 2,4-D실제사용농도(0.2667㎎/㎖) 60분간 생존, ⑧ Simanex 실제사용농도 (0.5㎎/㎖) 40분이었다.

나) 유사농도(類似濃度, 0.010∼0.016㎎/㎖)내에서의 생존가능한 시간은 ① Bla-S 30분, ② Polyramcombi 120분 ③ Osocide 20분, ④ Diazinon 40분, ⑤ Sevin 120분, ⑥ Cartap 10분, ⑦ 2,4-D 120분 이상 ⑧ Simanex 120분 이상이었다.

다) 실제사용농도의 희석배수에 의한 살충효과(실제농촌에서의 효율 )는 cartap, osocide, diazinon, polyramcombi, sevin및 bla-S의 순이다. 그러고 제초제(2,4-D, simanex)는 살충작용의 효율이 아주 저조하였다.

2. 왜우렁에 대한 살패작용

가) 각 희석농도 내에서 24시간, 48시간 노출시키고 완전 사멸되었을 때 희석배수와 농도는 다음과 같다.

① Bla-S 24시간- 8배(0.0025㎎/㎖), 48시간-24시갼과 동일, ② Polyramcombi 24시간-32배(0.0313㎎/㎖), 45시간-24시간과 동일, ③ Osocide 24시간-16배(0.0781㎎/㎖), 48시간-32배(0.0391㎎/㎖) ④ Diazinon 24시간-128배(0.OO27㎎/㎖), 48시간-256배(0.0013㎎/㎖), ⑤ Sevin 24시간-64배(0.0097㎎/㎖), 48시간-256배(0.0024㎎/㎖), ⑥ cartap 24시간-1,024배(0.0005㎎/㎖), 48배-2,048배(0.00024㎎/㎖), ⑦⑧ 2,4-D및 Simanex 실제사용농도에서 24, 48시간 공히 생존하였다.

나) 농약의 주성분 함량별로 본 완전살패작용(24시간 노출)은 cartap 0.0005㎎/㎖, diazinon 0.0027㎎/㎖, sevin 0.0097㎎/㎖, polyramcombi 0.0313㎎/㎖, osocide 0.0781㎎/㎖, bla-S 0.0025㎎/㎖의 순이다.

이번 실험에 사용농약중 cartap은 살충, 살패작용이 가장 우수한 농약임을 알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이 농약별로 효율의 차이는 있으나 전반적으로 아주 저농도에서도 살충, 살패작용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수 있었다. 농약의 사용은 7∼9월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시기이고, 주로 살포농약은 살충제와 살균제이다. 농약살포 시기는 왜우렁에서 유출되는 cerc

aria의 최다기(最多期)와도 일치한다. 이러한 사실들은 최근 농약의 사용빈도와 양이 증가됨에 따라 담수중에 서식하는 중간숙주인 패류의 발육, 번식에의 영향은 물론, cercaria의 활동저해 또는 사멸을 초래케 할 것이다.

최근과 같은 추세로 농약사용이 계속 또는 증가된다면 앞으로 만연지역에 있어서의 예방과 박멸에 큰 역할을 할수 있을 것으로 믿어지는 바이다.

Many kinds of pesticides are used in rual farms, and it is believed that they have an odverse effect on the life cycle of Clonorchis sinensis in fields.

From this consideration the study was planned and made on the cercaricidal effects and molluscicidal effects of Parafossarulus manchouricus, the first intermediate host of Clonorchis sinensis.

The pesticides adopted in this study are widely used in these days. Bla-s 2%(l:1,000). polyramcombi 80%(1: 800), osocide 50% (1: 400) was shosen as a bactericide, diazinon 34 %(1:1,000), sevin 50 %, (1:800), cartap 50%(1: 1,000) as an insecticides, and 2,4-D 40% (1: 1,500), simanex 50 %(1: 1,000) as a herbicide ( % shows the quantity of the main comfonent, and the numerals show the practical concentration in field application).The amount used in a designed experiment was calculated in considering with the practical conccntration in field application.

1) The cercaricidal effects.

The effects of the pesticides were examined at the intervals of 10-20 minutes. The concentration which showed a perfect cercaricidal effect within 1 hour were as fellows (figures in brackets show the quantity of component and the period of possible survival of cercariae);

Simanes 〃 (0.5000 ㎎, 40)

The survival periods in similar concentration (0.010-0.016㎎/㎖)of the each pesticides were; 30 minutes in bla-s, 120 minutes in polyramcombi, 20 minutes in osocide, 40 minutes in diazinon, 120 minutes in sevin,10 minutes in cartap, over 70

minutes in 2,4-D, and over 120minutes in simanex.

The effects of the pesticides in multiplied concentration was in order ; cartap, osocide, diaxinon, polyramcombi, sevin and bla-s. 2,4-D and simanex the herbicides shows the least effect.

2) The molluscicidal effects

2,4-D and simenex : Survived for 24, 48 hours in practical concentration.

The effects of pesticides in multiplied concentration and the respective quantity of main component in 24 hours were in order : cartap, diazinon, sevin, polyamcombi, osocide, bl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