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원의 역할인식 정도와 역할수행 저해요인에 관한 일 조사연구 : 서울시내 일부 종합병원 중심으로

[한글]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원의 역할인식 정도와 역할수행빈도, 역할 수행 저해요인을 규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들과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함이다.

오늘날 건강이 인간의 기본권리로 간주되고 있고 사회구조의 변화, 과학적, 기술적 진보에 따라 건강의 개념과 건강사업에 종사하는 전문직에 대한 사회의 기대가 변화하였다.

결과적으로 인간의 건강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건강요구의 변화에 따라 그에 적합한 건강사업을 제공해야 하는 간호사업의 전문화가 더욱 강조되었다.

이러한 시대적인 요구와 아울러 간호개념, 간호역할 역시 변화하여 마땅히 수행해야 할 바람직한 간호인 인간중심의 전인간호에 이르게 됐다. 그러나 오늘날 전문직업인의 특성에 반하여 병원이직률이 높고 이들의 이유를 밝히기 위하여 많은 문헌에서 역할 갈등면, 역할개념면, 만족도면에서 접근하였다.

그러나 자기의 역할을 정확히 인식하는 사람일수록 적응성이 높고 타인의 역할을 정확히 판단하는 사람은 자기의 역할을 보다 명백히 규정하고 있다는 사실과 간호역할인식, 수행저해요인에 대해 거의 연구가 되어있지 않아 간호실제의 여러 문제의 근원적인 요소가 될 수 있는 간호원의 역할인식정도와 역할수행 저해요인을 파악하여 올바른 역할수행을 위한 자료를 얻으므로 임상간호 및 제도 개선에 도움이 될 기본자료를 얻음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내에 소재하고 있는 5개 대학부속 종합병원과 1개 일반 종합병원의 전체 1761명을 모집단으로 하여 무작위 추출방법으로 280명을 뽑아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도구로는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연구조사 기간은 1979년 9월 13일부터 10월 6일까지였다. 수집된 자료의 처리는 통계적 처리방법인 백분율, 산술평균 및 표준편차, T-test, F-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A.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있어서 22세∼25세군이 51.4%로 가장 많고, 근무경력은 2년미만이 62.2%이며, 간호직에 대한 만족여부는 만족한다는 경향을 보였고 만족하는 이유의 응답률 40.9%에 대한 것은 '하는 일에 보람을 느낀다'가 13.4%로 수위였고 불만족하는 이유의 응답률 55.4%중 주어진 일이 많아 원하는 만큼 환자와 많은 시간을 갖지 못한다에 10.0%를 비롯하여 주된 이유는 업무자체와 업무량과다이었다. 직장 그만두고 싶은 이유는 '업무자체와 업무량과다', '결혼', '삼번제의 어려움'순으로 나타났다.

직장 그만둔다면 아쉬운 것에 대한 것은 "전문직을 갖지 못하기 때문에" 35.4%, "그동안 공부한 것이 아깝기 때문에" 22.3%로 나타났다.

B. 간호원의 역할영역별 역할인식정도는 인식평점척도 분포가 3.57∼4.85로 간호원의 역할인식 정도는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역할인식정도가 높은 순위는 촉진자, 조정자, 변화 발동자, 옹호자 역할 순이다.

C. 간호원의 각 역할영역별 역할수행 빈도는 수행평점 척도분포가 2.61∼4.72로 역할인식 정도 보다 수행빈도가 낮게 나타났고 수행 빈도가 높은 순위는 촉진자, 옹호자, 조정자, 변화발동자역할 순이다.

D. 간호원의 각 역할영역별 역할 수행저해요인은 간호의 4역할영역 모두 "업무량이 많고 피곤하고 지쳐서 하고싶지 않다."를 주된 요인으로 나타냈다.

E. 간호원의 역할인식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직위와 만족여부로 직위가 높을수록 간호직에 만족할수록 역할인식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F=4.516∼4.561. p<0.05)

F. 간호원의 역할수행빈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근무경력, 직위, 만족여부로 근무경력이 높을수록, 직위가 높을수록, 간호직에 만족할수록 역할수행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F=4.173∼10.782. p<0.005)

G. 간호원의 역할인식정도와 역할수행빈도와의 관계는 역할인식정도가 높을수록 역할수행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R=0.4136∼0.4873. p<0.005)

제 3가설: "역할수행빈도는 역할인식정도에 비례할 것이다."는 받아 들여졌다. (R=0.4136∼0.4873. p<0.005)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 나타난 간호원들의 간호역할에 대한 인식정도는 높으나 이에 비하여 수행 빈도는 낮게 나타났고 수행을 안 하거나 못하는 즉 수행저해요인을 업무량이 많고 피곤하고 지쳐서 하고 싶지 않다는 이유에 가장 높은 비율을 두었다. 이 이유는 불만족의 이유뿐 아니라 이직의 이유로도 나타나 이에 대하여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본다. 그리고 간호원의 역할인식과 수행빈도에 대해 6가지 독립변수와의 관계를 규명해 본 결과 3가지 독립변수와 간호원의 역할인식 정도와 수행빈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impediment factors of role performance and deter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variables.

Nowadays health is regarded as human being's right. As changes in social structure life pattern, scientific and technical progress take place the conception of health and the expectation of the public of the health professionals was changed.

Consequently, in order to satisfy the health needs of human being's specialization is required for adequate health services to meet the changed needs for health care.

As these needs bring about changes in health care the conception of nursing and the nurses' role lead to patient centered, comprehensive nursing care.

But contray to the characteristics of professionals turnover and resignation rate of professional nurses employed in hospitals is high, so many kinds of study to find out the reasons were done on the aspects of role conflict, role conception and work satisfaction, but few study on the perception level of Nurses' role or impediment factors of role performance though these can be the reasons.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A.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respondents were: a age range was 22-24 (51.4%); clinical experiance was less than 2yrs(62.2%); the reason for satisfaction was "feeling of satisfaction in work" (13.4%); the first reason for dissatisfaction was "No having enough time to help patients due to heavy work assigned" (10.0%); the reason for high turnover was "due to work itself and heavy workload" (19.8%) "marriage (14.8%), "three shights of duty" (14.7%); those who left nursing regreted "not working in their profession"(35.4%), "time spent in study of nursing not used effectively" (22.3%).

B. the role perception level delt with four areas: the mean distribution of perception was 3.59∼4.85, so the perception level of nurses' role was relatively high. The role was perceived to be in order of frequency as a Facilitator, Coordinator, Change agent and Advocator.

C. The role performance frequency delt with four areas: the mean distribution of performance was 2.61-4.72, the frequency of performance was lower than the perception level and the performance in order of frequency as a Facilitator, Advocator, Coordinator and Change agent.

D. The impediment factor of role performance delt with four areas was " I wouldn't like to work due to heavy workload and exhaustion" in all areas.

E. Variables which influenced the peroeption level of nurses' role were the position and degree of satisfaction with nursing. The higher the position and the more satisfaction with nursing, the higher the level of role perception.

F. Variables which influenced the frequency of nurses' role performance were the position, degree of satisfaction with nursing and the length of clinical experience.

The higher the position, the more satisfaction and the longer the clinical experience, the greater frequency of performance.

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erception level of nurses' role and the frequency of role performance: the higher the role perception level, the greater frequency of role performance, that is, the role performance frequency tends to be proportionate to role perception lev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