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절 전위가 골유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검색

[한글]

골절 치유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는 환자의 신체적 조건, 골절 부위 및 형태, 연부조직의 손상, 부상후 수술까지의 기간, 수술방법 및 수술전 ·후 처치. 합병증등을 생각할 수 있다.

Gothman (1962), MacNab (1974)등은 전위가 적은 골절인 경우 내가골 및 외가골 형성에 의해 골절 치유가 일어나고, 전위가 심한 경우에는 주로 주위 연부조직의 분화에 의해 골유합이 된다고 보고한 바 있다.

본 관찰에서는 주위 연부조직 손상이 골절의 예후 판정에 중요한 인자가 된다는 점에 착안하여, 토끼의 양측 요골을 각각골막외 절단(extraperiosteal dissection) 및 골막하 절단(subperiosteal dissection)을 하여 골유합 과정을 비교 관찰하였다. 또한 성인의 경

골 간부 골절 환자중 수술적 가료를 하였던 40례를 대상으로 골유합 기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을 임상적으로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실험적으로 성숙한 토끼에 골막외 절단을 한 좌측 요골이 골막하 절단을 한 우측 요골에 비해 골절 치유 과정이 지연되었다.

2. 경골 간부의 골절은 젊은층 남자에서 호발하였다.

3. 50세 이상의 환자에서는 골유합 기간이 지연되었으나 성별에 따른 차이는 적었다.

4. 골절 부위에 따른 골유합 기간의 차이는 별로 없으나 개방성 골절에서는 패쇄성 골절에 비해 골유합 기간이 1.9주 지연되었다.

5. 초기 전위 및 주위 연부조직 손상이 심한 경우 골유합 기간이 현저하게 지연되었다.

6. 부상후 수술까지의 시일에 따른 골유합 기간의 차이는 없으며, 3주이상 수술이 지연된 전 예에서 골이식술을 병행하였다.

이상의 결과로 보아 전위에 따른 주위 연부조직의 손상이 골절의 예후 판정에 중요한 지침이 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영문]

The process of fracture healing is affected by many factors such as, physioal characteristics of patient, site and type of fracture, degree of the soft tissue damage, time interval between trauma and operation, method of treatment , pre-and post-operative management, and complications . Among them, it is reported that damage of the soft tissue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prognostic factors of fracture healing.

Author have studied experimental fractures of the radius subperiosteally and extraperiosteally in rabbits and also reviewed the 40 cases of human tibial shaft fractures which were treated with operative methods.

6. The bone union time was not influenced by the time interval between trauma and operation.

In conclusion, the damage of soft tissue as well as initial displacement of the fracture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prognostic factors of the fracture heal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