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환의 일시적 빈혈이 고환조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글]

정류고환의 교정술시 정계혈관의 길이가 짧은 경우에 정계혈관을 절단하는 수술방법이 널리 이용되어 왔으나, 술후 올 수 있는 고환 위축에 대한 논란이 많았다 (Clatworthy 등, 1972 : Gibbons 등, 1979).

이에 정계혈관을 하복벽혈관에 재문합하므로서 고환위축을 예방할 수 있는 미세혈관 재문합술이 좋은 방법으로 권장되고 있다 ( Silber 및 Kelley, 1976 ). 그러나 정계혈관 절단후 재문합하기까지의 시간동안 일시적 혈류차단이 불가피하고 이로 인한 고환의 국소빈혈이 고환조직에 미치는 영창에 대해서는 아직도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저자는 백서를 대상으로 미세정계혈관을 일시결찰하여 혈류차단 시간에 따른 고환의 일시적 빈혈이 고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조직학적 소견을 관찰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정계혈관의 혈류차단 시간이 30분인 경우에는 세정관의 3∼20 %에서 생식세포의 손상을 보였다.

2. 정계혈관의 혈류차단 시간이 60분인 경우에는 세정관의 0∼10 %에서 미성숙 생식세포의 세정관강내로의 탈락을, 10∼20 % 에서 성숙 생식세포의 소실을, 35∼50 % 에서 모든 생식세포가 소실된 소견을 보였다.

3. 정계혈관의 혈류차단 시간이 90분인 경우에는 세정관의 5∼20 %가 성숙 생식세포의 소실을 보였고 나머지 세정관들은 모든 생식세포가 소실된 소견을 보여 aspermatogenesis가 되는 치명적인 손상시간임을 알 수 있었다.

4. 정계혈관 혈류차단 시간이 120분인 경우에는 거의 모든 세정관에서 생식세포가 완전히 소실된 소견을 보였으며, 지주세포 및 간질세포까지도 감소되거나 소실된 소견을 보였다. 혈류차단이 120분간 지속되면 국소빈혈에 비교적 잘 견디는 지주세포 및 간질세포에도 손상을 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영문]

The cellular elements of the testes are known to vary in their resistance to ischemic change. Cytologic changes after different periods of ischemia have been incompletely studied, so experimental ischemia due to clamping of the testicular artery md veins for varying Intervals of time was applied to, 16 testes of male Wistar rats. The result obtained tn this study were summarized as follows :

The spermatogenic cells were slightly damaged by 30 minutes, moderately damaged by 60 minutes, severely injured by 90 minutes, and eliminated by 120 minutes of ischemia.

The Sertoli and Leydig cells were damaged or eliminated by 120 minutes of ischemia. Thrombosis at the time of application of rubber clamps was apparently responsible for the loss of 3 testes, whcih became necrotic and sloughed several weeks af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