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교흔 조직의 수상 후 경과시간에 따른 병리조직학적 변화에 관한 연구

[한글]

변사체에 잔존하는 교흔을 감정할 경우 교흔에 의한 개인식별뿐만 아니라 교흔의 경과시간을 추정하는 것이 중요한 법의학적 및 법치학적 과제라 하겠다.

교흔을 포함한 모든 손상에 있어서 수상 후 경과시간을 추정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육안적 관찰방법, 조직병리학적 방법, 효소학적 방법 및 생화학적 방법으로 대별할 수 있으며 이들 방법 중 혈관의 확장 및 혈관내 혈구의 이동, 손상부를 향한 각종 백혈구의 이동 및 변화 등과 같은 염증반응과 손상부 결체직의 변화 등을 관찰하는 병리조직학적 검사방법이 가장 기본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병리조직학적 방법에 의한 개방성손상에서의 수상 후 경과 시간 추정에 관한 연구는 많은 선학들에 의하여 이루어져 왔으나 비개방성 손상이 대부분인 교훈에 있어서의 연구는 국내외적으로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저자는 교흔형성 후 시간경과에 따른 병리조직학적 왔으나 변화를 관찰하기 위하여 자성백서의 복부에 실험교흔을 형성시킨 다음 즉시, 5분, 10분, 30분, 1시간, 4시간, 8시간, 12시간, 24시간 및 48시간 경과 후 병리조직학적 검사를 시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교흔형성 직후 피하 소성결체직과 지방대는 압착되었으며 손상 5분 후 손상받은 상피세포는 수양성변성을 하였다.

2. 교흔형성 10분후 조직내 출혈과 함께 염증세포가 조직내로 유출되기 시작하며 혈관주위를 중심으로 점차 증가하여 12 시간후에 조직내에 가장 치밀하게 분포하고 이후에는 감소되어 48시간 후에는 여러 군의 밀집된 상으로 분포하였다.

3. 교흔형성 10분 후 중성호구가 조직내로 유출되며 12시간 후에는 단핵구의 출현과 함께 점차 소실되어 24시간 후에는 완전 소실되고 48시간 후에는 임파구와 형질세포가 출현하였다.

4 .비만세포가 교흔형성 직후 손상부에서, 10분 후에는 손상부혈관벽에 부착되어, 8시간 후에는 유출된 염증세포내에서 각각 탈과립하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점차 탈과립현상은 소실되었다.

[영문]

In order to observe the histopathological changes with the progress of time after formation of bite-mark, experimental bite-marks were made in female rats and histopathological examinations were performed in the given sites immediately, 5 minutes, 10 minutes, 30 minutes,1 hr., 4 hrs., 8 hrs., 12 hrs., 24 hrs., and 48 hrs, after injury.

Results and Summary

1. Subcutaneous loose connective tissues and fatty layers were compressed immediately after formation of bite-parka, injured epithelia showed hydropic degeneration 5 minutes later.

2. Inflammatory cells emigrated into tissues with hemorrhages in the tissues after 10 minutes, and more increased centered around the blood vessels. These distributed most densely in the tissues, after 12 hrs., thereafter, were decreased and distributed in various groups of crowdy appearances, after 48 hrs.

3. After 10 minutes, neutrophils emigrated into tissued and disappeared gradually with an appearance of monocytes. These disappeared completely, after 24 hr. Lymphocytes and plasma cells were seen at 48 hrs. later.

4. Adherence of mast cells to injured sites occurred immediately, and which adhered to blood vessel walls of injured sites, after 10 minutes. 8 hrs. later, degranulation in emigrated in-flammatory cells showed, and these degranulation disappeared gradually with a profess of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