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강경을 이용한 자궁내장치 사용자의 세균학적 연구

[한글]

자궁내장치 사용군에 있어서 비사용군에 대한 골반장기염의 상대위험도는 많은 논란의 대상이 되고있으며 정확한 골반장기염의 진단을 위하여는 복강경을 통한 골반장기의 관찰 및 그 원인균을 규명하기 위한 병소인 난관으로부터의 균주 채취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에 저자는 1982년11월1일부터 1983년 5월 31일까지 만6개월간 연세대학교 의과대하 부속 세브란스병원 수태조절실 및 서울시내 성가병원에 복강경을 통한 영구불임술을 시술받기 위하여 내원한 여성중 내원 1개월이내에 항생제나 질정의 사용이 전혀 없는 자궁내장치 사용군 30명과 자궁내장치 비사용군 35명을 대상으로 복강경을 통한 골반장기의 관찰 및 난관에서의 가검물 채취와 동시에 자궁경관에서도 세균검사를 병행하여 균주배양을 시행하므로써 골반장기염의 상대위험도를 연구하고 그 관련 균주을 규명하여 아래와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자궁내 장치 사용군과 비사용군의 평균 연령은 각각 31.8세, 30.7세이었고 평균 임신의 횟수는 양군이 3,4회이며 경제적 상태도 양군의 모든 예에서 중류이하로 양군의 차이가 없었다.

2. 복강경을 통한 골반장기염의 사용군에서 2예로 6.6%였으며 비사용군에서는 골반장기염의 소견을 볼 수 없었으나 이들 사이의 통계학적인 차이는 없었으며(P>7.005) 자궁내장치 사용군의 적혈구 침강속도는 30%에서 16mm/hr 이상으로 증가를 보였으나 백혈구수의

증가는 3.3%에서 있었다.

3. 복강경을 통한 난관에서의 가검물채취로 균주를 배양한 결과 자궁내 장치 사용군 30예와 비사용군 35예의 전예에서 배양된 균주는 없었다.

4. 자궁경관의 균주 배양결과는 자궁내장치 사용군과 비사용군에 있어 골반장기염의 원인균이 될 수 있는 Hemophilus sp가 각각 3예, 1예, alpha-Streptococous 2예, 1예, Corynebacteria 1예, 0예, Bacteroides는 4예, 1예로 사용군에서 더욱 자주 배양되나 통계학

적 차이는 없었다(P>0.005).

[영문]

There are numerous reports on the relative risk of pelvic inflammatory disease among the users versus the nonusers of intrauterine device. Reported relative risk varied from no difference between the two groups to3-9 fold increase in the users.

In an attempt to define this relative risk of pelvic inflammatory disease and related microorganisms, pelvic organ observation and bacteriological study were done through laparoscopy. Specimens for microbiologic culture were obtained

simultaneously from the fallopian tubes via laparoscopy and from the endocervix via regular pelvic examination meth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