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 절제술 후의 폐기능 예측을 위한 perfusion lung scan의 응용

[한글]

폐절제술을 시행받을 환자에서 수술전에 폐기능 검사를 시행하여 수술후에 남아 있을 폐기능을 예측하는 것은 폐절제후 생길 수 있는 호흡부전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하여 매우 중요하다. 특히 폐암의 경우 미분화소세포암을 제외하고는 근치적 절제술이 생존기간 연장을 위한 가장 바람직한 치료로 되어 있으나 이들 환자의 상당수에서는 흡연력이 있거나 만성 폐색성 폐질환이 병발되어 있어 폐절제 수술 시행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폐절제술후 남아있을 폐기능을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하여 폐절제술을 시행받은 환자 36명 (전폐절제술 16명, 폐엽절제술 20명 ) 을 대상으로 수술전에 99m Technetium-macroag-gregated albumin(M.A.A.)을 사용한 폐관류 주사법 (Perfusion lung scan)을 이용하여 수술후 폐기능 예측치를 계산하였고 수술후 3개월에 폐기능 검사를 시행하여 예측치와 실측치의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대상 환자 36명 중 남자는 19명, 여자는 17명이었으며 연령은 25세에서 72세 까지로 평균연령은 49.1 ± 19.8세 이었다. 대상군의 원인 질환은 폐암이 23예로 가장 많았고 그외 aspergilloma가 5예, 폐결핵이 3예, 기관지확장증이 2예, 기타 3예이었다.

2. 수술전에 계산한 예측치와 수술후 실측치의 상관관계는 FEV1이 상관계수 0.91(p<0.01)로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FEF 25-75의 상관계수는 0.86(p<0.01), MVV의 상관계수는 0.86( p<0.01)이었고, FVC는 상관계수 0.78(p<0.01)로 가장 낮았다.

3. 전폐절제술을 시행 받은 경우 수술전 계산한 예측치와 수술후 실측치의 상관관계는 FEV1이 상관계수 0.91(p<0.01)로 가장 높았으며 MVV는 0.08(p<0.01), FEF 25-75는 0.84(p<0.01), FVC 0.79(p<0.01)이었다. 폐엽절제술을 시행 받은 경우는 FEV1과 FEF 25-75의 상관계수가 0.90(P<0.01)로 가장 높았으며 MVV는 0.85(p<0.01), FVC는 0.75(p<0.01)이었다.

폐기능 검사중 FVC, FEV1, FEF 25-75, MVV의 예측치와 수술후 실측치의 상관관계에서 전폐절제술을 시행받은 예와 폐엽 절제술을 시행받은 예 사이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이상의 결과로 비침습적이고 간단한 폐관류주사를 이용하여 수술전 폐기능 검사치로부터 폐절제술후 폐기능을 비교적 정확히 예측할 수 있었고 폐기능 검사의 여러 계측치 중에서는 FEV1이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폐기능의 예측에 있어 전폐절제술을 시행받은 경우와 폐엽절제술을 시행받은 경우 사이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영문]

A preoperative prediction of postoperative pulmonary function after the resectional surgery is very important to prevent serious complication and postoperative respiratory failure. Surgery is the most effective therapy for carcinoma of the lung and offers the best rate of survival If resection is possible; however, often the patient with carcinoma of the lung has coexisting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which may be so severe that resectional surgery may not be tolerated. There are several methods to predict postoperative pulmonary function but these techniques require specialized equipment and skilled personnel and are not readily available to most physicians.

I studied the accuracy of the perfusion lung scan using 99m Technetium macroaggregated albumin (M.A.A.) in predicting postoperative lung function on 36 patients who received either pneumonectomy (16 patients) or lobectomy (20 patients). I performed the perfusion lung scan and combined with pulmonary lung function (FVC, FEV1, FEF 25-75, MVV) to predict postoperative pulmonary lung function. I compared this predicted value to the actually measured pulmonary function which was done 3 months after the surg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