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ze-fracture 주사전자현미경을 이용한 drusen의 입체적 형태관찰

[한글]

Drusen은 hyaline물질이 망막색소상피와 Bruch막 사이에 축적되어 생기는 것이다. Drusen은 주로 노인성변화에 의해 생기며 45세 이상에서 자주 나타나며 30대에도 가끔 볼 수 있다. Drusen을 검안경으로 관찰해 보면 아주 작은 황백색의 병소로 망막의 심층에서 볼 수 있고 주로 망막 후극부에서 보이지만 드물게는 망막 주변부에서도 볼 수 있다.

Drusen은 망막색소상피의 기저막과 Bruoh막 사이에 위치하며 둥근 무덤 모양을 지니며 투과전자현미경에서 나타나는 소견은 망막색소상피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이는 여러가지 대사물질로 구성되며 이 물질들은 lipid, cystalline residul body, 과립성물질, fibril, collagen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drusen은 다양한 형태의 노인성 망막변성과 망막색소상피하의 장액성이나 출혈성 박리 그리고 맥락막 신생혈관을 유발하게 되어 시력장애가 발생한다.

그간 drusen의 형태에 관한 연구는 주로 광학현미경과 투과전자현미경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이것으로써 평면적인 모양은 반원과 같은 모습이거나 편편한 층으로 이루어진다고 알려졌으나 그 입체적인 모양을 알아내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다. 1987년 Ulshafer등이 drusen의 입체적 형태를 처음으로 freeze - fracture 주사전자현미경을 이용하여 관찰하고 그 형태가 비교적 경계가 명확한 구형이라고 발표하였다.

이에 저자는 drusen의 입체형태를 freeze-fracture 주사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하기 위해 1987년 2월부터 1987년 8월까지 정상안구와 악성흑색종으로 안구적출술을 시행한 안구에서 freeze-fracture주사전자현미경을 시행하여 관찰하였다. 그 결과

1. 망막색소상피와 Bruch막 사이에 불규칙하게 분포된 다양한 크기의 경계가 명확하고 표면이 매끄러운 구형의 drusen들이 관찰되었다. 또한 이러한 drusen은 망막색소상피세포의 측하면에 위치하고 있어 망막색소상피세포의 일부분이 drusen으로변한 것 같은 모습이 관찰되었다.

2. 망막색소상피의 기저막과 Bruch막 사이에 불규칙하게 분포된다양한 크기의 경계가 불명확하고 표면이 거친 둥근 무덤 모양의 drusen들이 관찰되었다.

3 . Bruch막의 inner collagen층위에 불규칙하게 분포되어 일련의 충을 이루고 있는 작은 과립형의 축적물들로 보이는 drusen의 모습이 관찰되었고 이러한 일련의 층표면에서 군데군데 함몰된 소견을 보였다.

[영문]

Drusen are small, yellowish deposits that form under the retinal pigment epithelium with senescence or under certain pathological conditions. The present study examined these structures under the scanning electron microscope. Tissue came from the eyes of four donors, who were 22, 56, 60 and 61 years of age and who demonstrated widespread drusen of the posterior fundus, which was noted on postmortem examination. Specimens were prepared by detaching the retinal pigment epithelium (RPE)from Bruch's membrane and freeze-fracturing the tissue.

Drusen appeared as follows :

1. Distinct spherical masses, 10×9um and 9×7um in size, were situated between RPE's basement membrane and Bruch's membrane. The surface of the spherical masses were smooth.

2. Indistinct globular dome-like masses, with a harsh surface, were situated between RPE's basement membrane and Bruch's membrane. These masses varied greatly in size.

3. Localized of dispersed small granular deposits of the inner collagen layer of Bruch's membrane were no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