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도하열 환자에서 성 호르몬의 변화

[한글]

요도 발생에 남성 호르몬이 결정적인 역할을 하여 임신초에 남성호르몬의 합성 결함이나 분비 지연, 표적 세포의 수용체 이상 혹은 progesterone 복용등에 의하여 요도하열이 발생된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요도하열 환자에서 호르몬 분비 이상 유무를 밝히고자

하는 많은 연구가 시행되어 왔으나 고환 기능의 감소와 뇌하수체-성선축에 이상이 있다는 보고가 있는 반면 내분비적 결함이 거의 없다는 상반된 보고도 있는 실정이다. 저자는 요도하열 환자에서 호르몬 분비의 결함유무를 알아 보고자 15세 미만의 요도하열 환자 17

명과 대조군 42명에서 기저 혈중 testosterone과 DHT 농도, T:DHT 비율을 측정하고 특히 13명에서는 HCG와 LHRH자극 검사를 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모든 연령에서 요도하열군과 대조군간에 기저 혈중 testosterone과 DHT의 농도는 큰 차이가 없었고, 학령기전, 학령기와 사춘기 각 연령군에서 요도하열군과 대조군 사이에 T:DHT 비율의 차이는 없었다.

2. 요도하열 환자 13명에서 HCG와 LHRH자극 검사를 시행하여 HCG 자극에 반응은 11명에서, LHRH에 반응은 12명에서 있었고, 자극 검사후 testosterone, DHD, FSH와 HL의 평균치는 기저치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 있는 상승을 보였다. 반응이 없거나 저조한 두명은 요도하열의 가족력이 잇는 환자들이었다. 기저뿐 아니라 HCG 자극후의 T:DHT 비율도 모든 연령의 요도하열군에서 대조군과 유사하였다.

이상의 결과로 가족력이 있는 요도하열 환자에서는 호르몬 분비의 결함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나 가족력이 없는 요도하열 환자에서는 호르몬 분비의 결함이 없는 것으로 생각된다.

[영문]

The mechanism by which hypospadias is induced has not yet been clearly clarified. However, insufficiency of the hypothalamo-pituitary-gonadal function has been suggested in the hypospadias while conflicting results have been demonstrated.

Therefore, we assessed pituitary-gonadal function of hypospadias by measuring serum concentrations of testosterone, dihydrotestosterone and T:DHT ratio before and after HCG treatment. Pituitary LH and FSH responses to exogenous LHRH were also measur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basal concentrations of serum testosterone and DHT between control and hypospadias. T:DHT ratio was not significantly different between two groups.

2. Concentratons of serum testosterone, DHT, LH and FSH were significantly elevated after HCG or LHRH administration except two patients with familial hypospadias. Also, T:DHT ratio showed normal level in hypospadias group after HCG stimulation.